STEPI, 25일 ‘제1회 리빙랩과 젠더 포럼’ 개최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오는 25일 오후 2시 ‘리빙랩 활동을 젠더 관점에서 톺아보다’를 주제로 ‘제1회 리빙랩과 젠더 포럼’을 연다.

리빙랩(Living Lab)이란 ‘일상생활의 실험실’을 뜻하며, 민·산·학·연·관이 협업해 과학과 사회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모델을 가리킨다. 교육, 보건·의료, 복지, 돌봄·케어, 환경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 쓰이며, 여성을 포함한 수요자들이 직접 참여해 아이디어를 내고 주도적으로 실행하는 모델이다.

이날 포럼은 지역사회 내 문제 해결을 위한 리빙랩 활동을 젠더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새로운 사회혁신 장르로 개척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자리다. STEPI, 온랩(OnLAB), 다양성임팩트연구소가 공동 주최·주관하고, 한국리빙랩네트워크(KNoLL), 나우가 공동 후원한다.

포럼은 성지은 STEPI 연구위원의 ‘젠더혁신의 관점에서 리빙랩 활동의 평가와 과제’ 발표로 문을 연다. 이어 신하영 다양성임팩트연구소 대표가 ‘새로운 시대적 관점에서 여성 역량의 재해석과 과제’, 서정주 온랩 코디네이터가 ‘리빙랩 활동에서 요구되는 여성의 리더십과 과제’에 대해 각각 발제한다. 각계 전문가가 젠더 기반 혁신의 현황과 과제를 점검하고 다양한 발전 방안을 다루는 패널토론도 이어진다.

포럼은 온라인 생중계(http://bit.ly/LivingLabTV)되며, 현장에서도 10인 이하 참석과 함께 마스크 착용, 손소독, 열체크,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에 따라 진행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stepi.re.kr 또는 044-287-2140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