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정세균 국무총리는 17일 “제가 화를 잘 안 내는 사람인데 8·15(집회)를 생각하면 화가 난다”며 개천절 집회 강행시 강경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개천절과 한글날 대규모 집회 움직임을 지적하자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개천절과 추석연휴를 중심으로 한 집회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서 기필코 막아야 한다”며 “그것은 법으로 보장돼 있고, 막을 수 있는 길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철저하게 차단하고, 차단이 뚫리면 해산시키고, 그래도 안 되면 의법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불법집회를 강행할 경우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냐’고 묻자 정 총리는 “방역을 방해하거나 코로나19를 확산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면 책임을 묻고, 경우에 따라 구상권까지 청구하는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회허가를 내주지 않을 것이고, 집회장에 시민들이 모이지 못하게 원천 차단할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회장에 어떤 형태로든지 집합이 되면 해산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법적인 절차에 따라 공권력을 총동원해서 8.15 (집회)의 재판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게 정부의 확고한 방침”이라고 했다.

현재 신청 건수에 대해서는 “한 300~400건이 들어온 것으로 확인된다”고 밝혔다.

키워드
#코로나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