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뉴시스

 

국토교통부가 구본환 인천공항 사장의 해임을 추진하고 있다. 표면적인 이유는 지난해 10월 태풍 미탁 북상 당시 구 사장의 행적 문제가 거론되고 있으나 이른바 ‘인국공(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의 책임을 구 사장에 돌리는 ‘꼬리 자르기’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15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가 구 사장의 해임을 기재부에 요청했다. 이달 중순께 열리는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구 사장의 해임 안건이 처리될 전망이다. 국토부와 기재부는 공운위의 일정과 해임 사유는 밝히지 않았다.

항공업계에선 구 사장이 지난해 10월 사용한 법인카드가 문제가 됐을 것으로 추측한다. 당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국정감사 진행 도중 태풍 ‘미탁’이 북상하자 공공기관 기관장에 현장 대응을 지시했다.

그런데 구 사장은 태풍에 대비해야 한다며 국정감사를 조기 퇴장한 후 인천공항 주변이 아닌 경기도 안양의 자택 부근의 한 고깃집에서 법인카드를 약 23만원 가량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해당 식당은 구 사장의 자택에서 10분 거리에 있어 자택에 머물렀다는 비판을 받았다. 또 올해 초 한 직원이 부당 인사를 당했다며 해명을 요구하자 이 직원을 직위해제했다는 '갑질' 의혹을 받고 있다.

여기에 구 사장은 인천국제공항공사 로고(CI) 교체 사업과 관련해 익명 커뮤니티에 글을 올린 직원을 색출하라고 지시했다. 한 직원은 지난 7월 익명 커뮤니티에 ‘인국공 사장 친구 비리’라는 제목으로 “디자인 공항이 돼야 한다며 이상한 위원회를 만들더니 자기 친구를 데려와 위원장 자리를 주고 멀쩡한 회사의 CI를 바꾼다. 어디에 신고해야 하느냐”고 글을 올린 이를 찾아내려고 시도했다.

일각에선 지난해 10월 구 사장의 행적 문제를 그때 처리하지 않고 1년 지난 지금 다시 문제를 삼는다고 지적한다. 그 때문에 최근 용역회사 계약직이던 보안 검색요원의 정규직 채용 추진이 논란이 된 ‘인국공’ 사태를 해결할 국면 전환용 카드로 삼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설득력을 얻는 중이다.

구 사장은 6월 22일 공사 1900여 명의 비정규직 직원의 정규직화를 추진한다고 발표하면서 노조원들과 첨예한 갈등을 겪고 있다. 일명 ‘인국공 사태’다.

구 사장은 정부의 해임안 추진에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구 사장은 16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