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과 초·중학교, 재학생의 3분의 1 이내
고등학교는 3분의 2 이내만 등교

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시도교육감협의회 간담회 주요 협의 및 결정사항과 21일 이후 전국 학교 등교수업 방식에 관한 발표를 마친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전국 유치원 및 초·중·고교에 대한 등교수업이 오는 21일부터 재개된다. 앞으로 원격수업을 진행하면 조례와 종례는 쌍방향 소통으로 진행해야 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교육감협)와 합동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완화에 따른 학사운영 방안’을 발표했다.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됨에 따른 조치다.

이에 따라 지난달 26일 이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 학교는 다음 주 월요일 21일부터 등교 수업이 재개된다. 다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추석 연휴 특별방역 기간인 오는 10월 11일까지 유치원 및 초중학교는 1/3 이내, 고등학교는 2/ 3이내 등교 인원이 제한된다. 수도권 지역의 등교가 재개되는 것은 지난달 26일 이후 약 한 달 만이다.

비수도권 지역에선 오는 10월 11일까지 유·초·중학교는 1/3 이내, 고등학교는 2/3 이내로 제한하되, 60인 이하 소규모 학교나 농어촌 학교 등 지역 여건에 따라 일부 조정이 될 수 있다.

고3도 수시모집에 필요한 학교생활 기록부가 마감되는 다음 주부터 등교 및 원격 수업을 병행할 수 있다.

교육부와 시도교육감협의회는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고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앞으로 교사가 원격수업기간 중 모든 학급에서 실시간 조, 종례가 진행를 진행해야 한다. 실시간 조, 종례는 실시간 화상 프로그램이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ᅟᅪᆯ용해 교사가 학생의 출결 및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당일 원격 수업 내용에 대한 개요 등을 소통을 늘리겠다는 것이 취지다. 부득이하게 학생이 미참여할 경우 교사는 해당 학생에게 개별로 조,종례 내용을 전달해야 한다.

교사와 학생 간 쌍방향 수업 비중도 확대해가기로 했다. 1회 이상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이외 콘텐츠 활용 수업 중 실시간 대화창(채팅)으로 학생에게 피드백하는 수업 등을 통해 수업 이해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교육부는 10분짜리 동영상 수업을 막기 위해 초등학교는 40분, 중학교는 45분, 고교는 50분의 교육 활동을 유지하도록 안내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