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박원순 전 시장 장례식은 공적지위자에 대한 장례"
서울시장(葬) 타당하다는 취지의 답변 내놔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국민을 우습게 보고 우롱하는 것”

시민들이 12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에서 조문하기 위해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지난 7월 12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에서 시민들이 조문하기 위해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청와대가 지난 9일 고 박원순 서울시장 장례가 서울특별시 기관장(葬)으로 치러지는 것에 반대하는 국민청원에 대해 “고 박원순 개인에 대한 장례라기보다는 9년간 재직한 현직 서울시장이라는 공적 지위자에 대한 장례”라고 입장을 밝히자 비판 여론이 들끓었다.

청와대는 이날 서울시의 입장에 대해 이같이 밝히며 “‘정부의전편람’ 등을 참조했으며, 분향소 헌화 등은 생략해 진행했다”고 서면 답변서로 설명했다.

서울특별시장은 정부 의전편람에 분류된 장례절차 중 기관장에 해당된다. 기관장은 법령의 근거는 없지만 유족이 주관해 장례절차를 추진하는 가족장과는 달리, 당해기관이 장례위원회를 구성해 그 위원회 명의로 주관함으로써 공공성이 강한 장례의식이다.

청와대는 “정부는 국민청원을 통해 전해 주신 청원인의 말씀을 유념하며, 성차별과 성폭력 없는 성평등한 민주 사회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누리꾼들은 “그걸 답변이라고 내놓았나” “성추행범 장례식을 세금으로 거하게 써버리고 내놓은 답변이 궁색하다” 등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누리꾼 b***씨는 “그 답변 들으려고 청원한 것이 아니다”라며 “성추행범의 공적 장례식을 반대한다는 것이었다”고 썼다.

또 다른 누리꾼 b***씨는 “성추행범 장례식을 세금으로 거하게 써버리고 나서 그동안 침묵하다가 내놓은 답변이라는 것이 얼마나 궁색한지 알면 다행이다”라고 비판했다.

e***씨도 “성범죄자도 고위직 공무원이면 서울시장례를 하나”라며 “변명이다”라고 지적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10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생뚱맞은 답변을 내놓았다. 저는 이 대답이 국민을 우습게 보고 우롱하는 것이란 생각이 든다”고 썼다.

김 의원은 “청원이 올라간 지 두 달여 만에, 그것도 60만 명 가까운 국민이 동참한 질문에 대한 답변이 고작 국민 우롱인가”라며 “이렇게 적당히 뭉개면서 구렁이 담 넘어가듯이 하다가, 나중에 시끄러워지면 그때는 또 행정관이나 비서관이 작성한 것이라고 변명하려는 계획인가”라고 비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지난달 10일 시작된 해당 청원은 이틀 만에 50만명 이상의 청원인으로부터 동의를 받으면서 주목을 받았다. 한 달 내 총 59만 6410명의 청원인이 참여하면서 청와대와 정부 관계자의 답변 기준에 도달했다.

글에서 청원인은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국민이 지켜봐야 하느냐”며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썼다.

그러면서 “박원순씨가 사망하는 바람에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됐지만 그게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나”라며 “대체 국민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건가”라고 비판했다.

당초 청와대는 소셜 라이브를 통해 국민 청원 답변에 나섰지만 이번 청원의 경우 서면 답변서로 대체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