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레지던트 1만명 참여
정세균 총리 “의사들의 집단휴진, 매우 유감…
의료현장 지켜달라”
26~28일 의사 총파업

집단휴진에 나선 대한전공의협의회가 7일 서울 여의도 공원에서 집회를 열고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반대 등을 촉구하는 침묵 시위를 하고 있다.ⓒ뉴시스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 정부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인턴과 레지던트 등 종합병원에서 수련하는 전공의들이 결국 무기한 파업에 들어가 의료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의사들의 집단 행동에 매우 유감”이라고 입장을 밝혀 양측 이견이 좁혀지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전망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모두 발언을 통해 “지금처럼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고 있는 위중한 시기에 국민 생명을 지켜야 할 의사들의 집단행동은 매우 유감”이라며 “의료진은 의료현장을 꼭 지켜달라”고 촉구했다.

정 총리는 “오늘부터 전공의 4년 차와 인턴을 시작으로 전공의협의회가 무기한 업무중단에 돌입했고 다음 주 의사협회가 3일간 2차 집단휴진을 예고하고 있다”며 “지금 국민이 바라는 것은 대한민국 전체가 한마음 한뜻이 돼 코로나19에 맞서 싸우는 것으로 집단행동을 멈추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의료현장을 굳건히 지켜달라”며 파업 중단을 호소했다.

의료계는 이날부터 전공의들이 무기한 순차 휴진에 들어가고 이후 대한의사협회(의협)가 26~28일 총파업을 이어가 업무를 중단한다.

대한전공의협회(대전협)는 21일 인턴과 4년 차 레지던트가 파업을 시작해 22일 3년 차 레지던트, 23일 1,2년차 레지던트가 휴진한다고 밝혔다. 23일부터 전체 전공의가 집단 휴진에 들어가며 이날부터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무기한 업무 중단을 이어갈 계획이다. 전국 1만6000여 명의 전공의 중 1만 명이 이번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전공의들의 무기한 파업은 지난 2000년 의약 분업 사태 당시 4개월간 장기 파업 이후 20년 만이다.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 인력이 포함돼 코로나19 환자가 폭증한 상황에서 위급한 수술이나 진료가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대전협은 의대 정원 확충, 공공 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육성 등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 정책의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의료계는 코로나19 극복에 헌신해 왔는데 정부가 의료계가 반대하는 4대 정책을 한꺼번에 추진해 배신감이 크다고 토로했다.

다만 대전협은 파업 후에도 지자체와 협의해 선별진료소 등 방역 인력이 필요한 곳에 참여하는 등 코로나19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 시내 주요 대형병원들은 이날 예정된 수술을 연기하고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대응하느라 분주했다.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인력 재배치로는 업무 공백을 감당할 수 없을 가능성이 커 의료현장이 마비될 우려가 적지 않다. 이른바 서울 시내 대형병원은 전공의가 각 400~500명 규모로 전체 의료 인력의 3분의 1을 차지하는데 교수급 의료진과 전임의들이 전공의들의 빈자리를 채우는 식으로 이들의 과로사 우려가 나오고 있어서다.

서울대병원과 서울아산병원은 외래 진료와 입원 등 예약을 줄여서 받았고 삼성서울병원과 서울성모병원, 세브란스병원은 급하지 않는 수술은 연기하는 등 스케줄을 조정하며 대응책 마련을 강구하고 있다. 마취과 전공의들의 업무 공백으로 수술 건수가 줄어드는 상황은 피할 수 없다고 병원은 전망했다. 마취과 전공의 부재에 따라 30여 개 수술방 운영을 감축하면 수술도 30~40% 줄어들 수 있다.

정부는 의사들의 집단휴진에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할 계획이라고 재차 밝혔다.

앞서 대전협은 지난 7일과 14일 전국 전공의들이 70~80% 업무를 중단하며 총파업을 진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