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끝이 없는 집안일을 해오던 가정주부 성모씨(52세)는 몇 해전부터 손바닥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있었지만, 어느순간 호전되어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하지만 얼마전 부터 다시 찌릿한 통증이 시작되었고, 동시에 저림증상과 타는 듯한 통증이 엄지손가락과 검지, 중지에 생겼다. 임시로 파스도 붙여보고 찜질을 해봤지만 나아지지 않아, 더이상 참으면 안될 것 같아 정형외과를 찾은 성모씨는 손목터널증후군 진단을 받게되었다. 

특히 중년여성들의 경우 손이 자주 저리고, 통증을 많이 느낀다. "전기가 오는 듯한 통증과 타들어가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들로 표현한다. 

손저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전기가 온것 같은 찌릿함이 있거나 감각이상이 있다면, 신경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 손과 팔의 운동 및 감각을 조율하는 신경은 목에서부터 손가락까지 가지처럼 퍼져있다. 이 신경이 지나가는 중 압박을 받게 되면 손이 저린 증상을 느끼게 된다. 

대표적인 손저림의 원인인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중앙 아래의 정중신경이 손목 관절 부위에 있는 통로인 수근관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주변 구조물에 눌리면서 생긴다. 

이에 송파구 잠실 서울큐재활의학과 이승민원장은 "특히 남성보다 여성들에게 손목터널증후군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유는 여성들이 남성보다 손목관절과 근육, 인대가 약하고, 가사노동을 반복적으로 하다보니 손목부위에 미세한 손상과 압박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했고, 이어서 "또한 폐경기 여성들은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급감하면서 뼈와 연골이 약해지는 이유 때문에 많이 발생한다."라고 덧 붙였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엄지와 검지, 중지 등 이 세가지 손가락이 특히 저리고, 통증이 생긴다.

그럼 간단하게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을 통해 확인해보자. 

▼ 팔렌검사 
- 손목을 안쪽으로 구부려 준다. 
- 손등을 90˚ 각도로 굽혀준 후 맞댄다. 

Tip : 1분간 유지한 후 손목통증과 저림증상이 있으면 손목터널증후군일 가능성이 크다. 

▼ 티넬검사 
- 한쪽 손은 OK사인할 때 하는 모양을 만든다. 
- 다른 한 손으로 돌출되어 있는 손목 힘줄을 누른다. 

Tip : 손목통증과 저림증상이 있으면 손목터널증후군일 가능성이 크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쉴새 없이 가사노동을 하는 주부들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젊은 층에서도 증가 폭이 크기 때문에 모든 연령층에서 조심해야하는 질환이기도 하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손저림은 그 범위와 발생시기, 증상정도, 음주와 흡연여부, 병력, 직업 등을 전문의와 확인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혈액검사의 경우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 유무를 확인하며, 병력에 따라 감염성 질환, 비타민 수치 등을 측정할 수 있다. 그리고 말초신경의 상태를 보려면 신경전도검사를 통해 검사하며 엑스레이검사 등으로 진단하게 된다. 

손저림을 방지하려면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손목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무거운 짐을 옮기거나 드는 등 반복적인 일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글/그림 = 토마스애드 (tomas.ad777@gmail.com)
도움말 = 송파구 잠실 서울큐재활의학과 이승민원장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