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국지성 호우가 계속되는 가운데 2일 서울 문래동 사거리에서 갑작스런 폭우가 쏟아지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국지성 호우가 계속되는 가운데 2일 서울 문래동 사거리에서 갑작스런 폭우가 쏟아지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3일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폭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많고 강한 비가 쏟아지면서 교통사고와 산사태 등 피해 가능성이 있다. 반면 남부 지방에는 더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오전까지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며 “4일까지 매우 많은 비가 오겠으니 비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고 예보했다.

전날 오후 6시부터 이날까지 예상 강수량은 강원 영동을 제외한 중부 지방에서 100~200㎜이며, 많게는 300㎜ 넘게 비가 쏟아질 수 있다.

강원 영동과 경북은 30~80㎜, 경북 북부 내륙에서 많게는 100㎜ 이상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전북에는 5~40㎜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정체전선이 북한과 중부지방 사이를 오르내리면서 강수 상황에 영향을 주겠다. 강수대는 남북 간 폭이 좁고 동서로 길게 발달해 지역별로 내리는 비의 양 차이가 클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재해 취약 시간인 밤부터 오전 사이 매우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여 안전사고와 비 피해가 없도록 대비해야 하겠다.

중부 지방과 전북, 경북 북부는 대체로 흐리겠으며 그 밖의 남부 지방과 제주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다.

반면 강원 동해안과 남부 지방에는 낮에 기온이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있는 등 더위가 기승을 부리겠다.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가 더욱 오르겠으며,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지역 아침 기온은 서울 24도, 인천 23도, 수원 24도, 춘천 24도, 강릉 25도, 청주 25도, 대전 25도, 전주 25도, 광주 24도, 대구 25도, 부산 24도, 제주 26도 등으로 예측된다.

낮 기온은 서울 26도, 인천 25도, 수원 27도, 춘천 27도, 강릉 32도, 청주 29도, 대전 29도, 전주 31도, 광주 31도, 대구 34도, 부산 30도, 제주 33도 등으로 관측된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서해상을 중심으로 돌풍을 동반한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며 대부분 해상에는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와 서해 앞바다와 먼 바다에서 각각 0.5~2m, 1~2.5m로 예상된다. 남해 앞바다, 먼 바다에서는 0.5~1m, 0.5~2m 높이로 물결이 일겠다.

남해안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때 해안가 저지대에서는 침수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오존 농도는 전 권역에서 ‘보통’ 수준을 보일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