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홍 의원의 ‘아들 미복귀 의혹’ 질문에
추 장관 “아들 특권 누린 적 없어…
면책특권은 모욕특권 아냐” 반박
통합당 의원들 “국회 모독”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미소를 보이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미소를 보이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도중 야당 의원의 질문에 “소설 쓰시네”라고 반응하며 논란이 일어 파행했다. 야당은 해당 발언이 “국회 모독”이라며 사과를 요구하고 추 장관은 유감 표명을 하지 않았다.

윤한홍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날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고기영 법무부 차관을 지목, “동부지검장으로 근무하다 갑작스럽게 법무부 차관으로 발령이 났는데, 추 장관 아들 수사와 관련있었던 것 아니냐”고 질의했다.

서울동부지검은 추 장관 아들의 휴가 미복귀 의혹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 동부지검장이던 고 차관은 올해 1월에 지검장 발령 이후 4월에 차관으로 임명됐다. 야당은 추 장관 아들이 군 복무 중 정당한 절차 없이 예정된 휴가 복귀 시간에 복귀하지 않았다며 이를 ‘탈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윤 의원의 질의는 고 차관이 동부지검장에서 3개월만에 법무차관으로 영전된 것을 두고 해당 사건과 연관된 것 아니냐는 의혹 제기로 해석될 수 있다.

이에 고 차관은 “글쎄요”라고 답했고, 추 장관은 곧바로 “소설을 쓰시네”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러자 윤 의원은 추 장관에게 "국회의원들이 소설가입니까"라고 즉각 항의했다. 추 장관은 "질문도 질문 같은 질문을 하라"며 맞섰다.

추 장관의 발언에 야당 의원들이 강력 반발하며 회의장은 여야 의원들의 고성으로 채워졌다. 결국 민주당 소속 윤호중 법사위원장은 정회를 선언했다.

회의는 40여분 뒤에 속개했지만 추 장관의 발언을 둘러싼 논란은 이어졌다.

미래통합당 장제원 의원은 “피감기관장인 차관과 헌법기관인 의원이 질문답변하고 있는데 ‘소설쓰네’라고 조롱하듯 말하는 것은 국회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추 장관은 물러서지 않고 발언 기회를 얻은 뒤 “(아들이) 특권을 누린 적 없고 탈영 1시간도 없고 특혜 병가도 받은 적 없다”며 “다리 치료가 덜 끝나 의사 소견과 적법 절차에 따라 군생활을 다 마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 장관은 “면책특권은 모욕주는 특권이 아니다”라며 “주장하는 사실관계에 대해 확신이 있으시다면 면책특권을 걷어낸 뒤 주장하고, 그에 맞는 책임도 져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또 추 장관은 "결과가 나온 이후 이에 맞는 책임을 져달라"며 경고하기도 했다.

김도읍·장제원·윤한홍·전주혜·유상범·조수진 의원은 등 법사위 소속 통합당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추 장관의 교만과 오만의 끝은 어디인가. 추 장관이 국회만 들어오면 국회가 막장이 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추 장관을 향해 ”국회와 국민 앞에 정중한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