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최고위원은 24일 “박 전 시장에 대한 피소 사실을 몰랐다”고 말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최고위원은 24일 “박 전 시장에 대한 피소 사실을 몰랐다”고 말했다. ⓒ뉴시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7일 당내 성폭력 사건에 대한 대처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당대표 몫의 최고위원 2인을 여성으로 지명해 ‘여성 최고의원 30%’ 원칙을 지키자고 말했다.

남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고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 성평등 의제와 관련해서 “통절히 반성한다. 너무나 참담한 마음과 죄책감이 엉켜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을 양해해달라”고 말했다.

남 최고위원은 민주당 젠더폭력TF단장이자 여성 인권을 대표하는 최고위원으로 있다. 과거 20년 이상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여성운동권에서 헌신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남 최고위원은 "여성 최고위원으로서 당 지도부에 있었으나, 젠더(gender) 이슈를 당의 중심 이슈로 이끌어 가는 데에 많은 장애와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젠더폭력상담신고센터 설치 규정을 만들었으나 전담 인력을 보장 받지 못해 외부 전문가를 쓸 수밖에 없었다"며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조사심의위원회를 거쳐 공천 배제가 된 성폭력 가해 지목인들이 선거 이후 피해자들을 무고로 고소할 때도 제대로 막아내기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2018년부터 연이은 민주당계 인사에 의한 성폭력 문제에 대해 언급하며 “민주당 지자체장의 연이은 성폭력 사건은 여성 유권자를 분노케 했고 웬만한 대책으로는 민주당에 다시 지지를 보내지 않을 것”이라며 “선출직 공직자의 위력에 의한 성폭력 문제를 뿌리뽑기 위해서는 권력관계 성불평등을 성균형적으로 전환시켜야 한다”고도 말했다.

이어 “성폭력 가해자 또는 가해자로 지목된 이를 공천에서 원천 배제할 것을 다시 천명한다. 국회의원도 보좌진 하위직에 여성을 선발할 게 아니라 여성을 직급별로 골고루 채용해나갈 것을 이미 여러번 권고했는데 민주당이 솔선수범해야 한다. 현재 4급이상 보좌관 중 여성이 10%”라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번 21대 국회에서 총 176석을 확보했으나 여성의원의 수는 28명에 불과하다. 최근 민주당에서는 ‘최고위원 여성 30% 의무화’를 당헌에 반영하려던 논의가 무산돼 논란이 일었다.

남 최고위원은 당 대표가 지명하는 지명직 최고위원 2인을 여성으로 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앞서 이해찬 지도부는 2명 중 1명을 여성으로 지목했다.

남 최고위원은 “집권여당 최고위원도 여성이자 장애인, 여성이자 청년, 여성이자 지역, 여성이자 노동 등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을 지명하면 보다 성평등한 민주당으로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남 최고위원은 말을 이어가던 중 잠시 눈시울이 붉어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