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취약계층 노동자의 노동권 강화방안 모색’ 국회 토론회
이수진“고용유지지원금 원·하청 공동신청제 도입해야”

22일 ‘코로나19, 취약계층 노동자의 노동권 강화방안 모색’ 국회 토론회가 열렸다. ⓒ이수진의원실
22일 ‘코로나19, 취약계층 노동자의 노동권 강화방안 모색’ 국회 토론회가 열렸다. ⓒ이수진 의원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전염바이러스(코로나19)로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 간접고용노동자, 특수고용노동자와 같은 취약계층 노동자들이 가장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는 점이 국회토론회에서 통계로서 확인됐다.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수진·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강은미 정의당 의원, 민주노총, 알바노조, 전국여성노조, 참여연대, 청년유니온, 한국비정규노동센터는 ‘코로나19, 취약계층 노동자의 노동권 강화 방안 모색’을 주제로 국회 토론회를 공동 주최했다.

이수진 의원은 “코로나19 이후 우리 사회는 경제 위기를 온몸으로 느끼고 있다. 경제 위기 상황에서 가장 핵심으로 떠오르는 문제는 일자리 고용안정 문제와 취약계층노동자에 발생하는 사각지대”라며 “취약계층노동자를 위한 노동권을 보장할 수 있는 법제도 개선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토론회 취지를 설명했다.

주제발표를 한 오진호 직장갑질119 집행위원장은 “직장갑질119가 조사한 결과 노동시간이 줄어든 비율, 실직을 경험한 비율, 소득이 줄어든 비율이 상용직에 비해 비상용직(프리랜서, 일용직, 시간제 등)에서 각각 2.4배, 6.6배, 2.8배 높다”며 “취약계층노동자가 코로나 19 상황에서 더욱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실직하고서도 실업급여를 받지 못했다는 비율이 설문조사 응답자의 76%에 달하였는데,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 이유의 가장 큰 이유는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지 않았거나, 가입했지만 자격이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짚었다.  

이날 토론자로 김태을 서울동부비정규노동센터 소장, 박용철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 이상윤 정책2본부 차장, 이정훈 민주노총 정책국장, 오영민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과장이 참석했다.

이 의원은 “일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고용보험제도로 사회안전망을 강화할 취약계층노동자들을 위한 소득보전과 고용유지 방안 검토가 필요하다”며 “특히 고용유지지원금에 발생하는 사각지대를 해소하려면, 파견·용역·사내하청 등 원청이 함께 지원금을 신청하는 등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