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비서실장이 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뉴시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8일 반포 아파트를 팔기로 했다. 

노 비서실장이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의도와 다르게 서울의 아파트를 남겨둔 채 청주의 아파트를 처분하는 것이 서울의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먼저 매각한 청주시 소재 아파트는 서울 소재 아파트에 가족이 실거주하고 있는 점, 주중대사,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수년간 비워 있던 점 등을 고려했다고 해명했다.

노 실장은 “가족의 거주 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달 내 서울 소재 아파트도 처분키로 했다”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저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고 엄격히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적었다.

노 실장은 지난해 12월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고위 공직자 중 수도권 내 2채 이상 집을 보유한 경우 불가피한 사유가 없다면 이른 시일 안에 1채를 제외한 나머지를 처분하라고 권고했으나 본인은 지키지 않았다. 노 실장은 3선을 지낸 지역구인 청주집(약 47평형)을 팔아 강남 불패 상황을 인증하는 상황이 논란이 됐다. 실제로 노 실장의 반포 아파트는 전용면적 13평(20평)으로 온 식구가 같이 지내기에는 청주집보다 비좁은 것은 사실이다. 30년이 넘어 재건축 연한이 남았는데 재건축이 추진되면 집값이 더 오를 가능성이 있다.

문재인 정부가 추가 부동산 대책을 내놓을 상황에서 노 실장의 처신이 부동산정책 전반에 대한 불신 여론이 높아져 비판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현 정권지지 기반인 3040세대까지 민심이 폭발했다. 인터넷상에서는 반포영민(반포 아파트 영민), 갭영민(갭투자 영민), 똘똘영민(똘똘한 한 채 남긴 영민) 등 솔선수범하라는 조롱이 쏟아졌다.

노 실장이 반포 아파트 매각을 결정한 데 대해 여론뿐 아니라 여권 내 비판 기류가 부담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여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이낙연 의원은 7일 노 실장이 반포 대신 지역구 청주 아파트를 내놓은 것에 대해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합당한 처신과 조치가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실제로 노 실장에게 반포 아파트 매각을 권했다고 알려진 바다.

초선인 김남국 의원도 MBC라디오에서 “자신을 3번이나 국회의원에 당선 시켜 준 청주 지역구(청주)주민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이 맞지 않나.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대통령의 최측근인 노 실장이 지역구 대신 ‘똘똘한 한 채’를 지키려는 비판을 염두에 둬서 “국민 눈높이에서 보면 비판받을 소지가 있다”고 한마디 보탰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정부, 여당의 일련의 강력한 의지표명에 불구하고 국민은 좀처럼 신뢰를 보내지 않고 있다”며 “국민은 문재인 대통령 지시나 집권당의 정책추진 의사보다 ‘똘똑한 한 채’를 챙기겠다는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의 처신을 더 강력한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노 실장이 반포 집을 팔겠다고 밝혔지만 성난 민심이 진정될지 두고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노 실장이 의도치 않게 반포집을 택해 반포 집값이 오른다는 시그널을 줬기 때문이다. 노 실장은 한신서래 전용면적 46㎡ 2006년 2억8000만원에 매입했다. 최근 호가는 11억원이다. 2017년 6얼 5000만원 매매가에서 4억5000억원이 오른 셈이다.

노 실장 부동산 논란은 자신의 거취 문제까지 불똥이 튀고 있다. 일부 여당 의원들이 당 지지율 하락과 지역구 민심 이탈 등으로 청와대에 노 실장의 경질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져 일각에선 노 실장의 교체를 시작으로 청와대 개편까지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