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전 부산시장ⓒ뉴시스

 

경찰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부산시청을 압수수색을 진행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이번 압수수색이 오 전 시장이 사퇴 기자회견을 한 지 70여 일이 지난 후에 하는 보여주기 수사가 아니냐는 비판이다.

부산지방경찰청은 7일 오전 9시 20분부터 오전 11시 20분까지 약 2시간 수사관 78명을 파견해 부산시청 8층을 압수수색을 했다. 오 전 시장의 핵심 정무라인인 신진구 대외협력보좌관 사무실과 장형철 전 정책수석 사무실 등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각종 수첩, 메모 등을 확보했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의 집무실 여성 직원 성추행 이외 또 다른 성추행, 직권남용 의혹 등에 대해 최종적으로 확인할 것이 있어 검찰과 협의해 부산시청 관계자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는 설명이다.

경찰이 8층 부산시청을 압수수색한 것은 오 전 시장의 핵심 정무라인 신진구 대외협력보좌관을 겨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신 보좌관은 오 전 시장과 함께 물러날 줄 알았으나 최근 현직에 계속 머물기 위한 행정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 부산경남 미래정책은 최근 보도자료를 내고 “오 전 시장의 그림자 신 보좌관 재임용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경찰이 이번 압수수색을 한 것은 오 전 시장이 성추행한 시점은 4월 초인데 기자회견을 총선 지난 뒤 한 점을 두고 총선에 악재로 작용할까 봐 총선 전 성추행 사건을 은폐하고 청와대와 민주당 등과 사전 조율을 한 뒤 사퇴 시점을 미룬 것 아니냐는 점을 살펴보고 있다. 기자회견 및 사퇴 시점 조율 의혹이다. 청와대와 민주당은 부인했다.

경찰은 지난 4월 오 전 시장 사퇴 기자회견 이후 두 달 넘게 수사를 이어왔다. 지난달 2일 오 전 시장을 강제추행 혐의로 신청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후 지난해 관용차 성추행 의혹 등 의혹을 살펴보고 있으나 수사 사항이 진전되지 않는 상황이다. 총선 전 성추행 사건을 은폐했다면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한다. 사건 후 시간이 너무 지나 이뤄진 압수수색에 뒷북 수사라는 것이다.

오 전 시장은 지난해 초 여성 공무원을 자신의 관용차로 불러 5분간 성추행하고 피해자가 이를 문제 삼으려 하자 서울시의회로 보내주기로 하고 서로 문제 제기하지 않겠다는 ‘확약서’를 작성해 이 직원을 전보 조치했다는 의혹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신 보좌관과 장 전 보좌관이 오 전 시장에 대한 업무방해(채용비리 부정청탁) 혐의와 직권남용(총선 전 사건 무마 시도) 혐의에 개입한 여부를 수사 중이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5월 16~17일 오 전 시장과 관계자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으며 부산시청을 압수수색을 한 일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