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왼쪽)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뉴시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일 다주택을 보유한 청와대 참모진들에게 이달 중 1주택을 제외한 나머지 주택을 처분하라고 강력 권고한 가운데 노 실장 본인 역시 청주에 있는 아파트를 처분키로 했다. 청와대 다주택자 참모들이 지난해 말 부동산 처분 권고에도 아직 주택을 유지하고 있다는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비판이 쏟아진 데 따른 것이다.

노 실장은 지난해 12월 16일 정부의 부동산 가격 안정 저액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 위한 차원에서 청와대 고위 참모진들에게 법적으로 불가피한 사유가 없다면 이른 시일 내 1채를 제외한 나머지 주택을 처분할 것을 권고해 왔다. 대상은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이며, 이른 시일은 6개월 내이다.

청와대 다주택 공직자들에 대해 비판이 거센 데는 한 시민단체의 지적 때문이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청와대 공직자의 재산을 분석한 결과 수도권에 2채 이상 주택을 보유한 공직자 현재 18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에 다주택을 보유한 사람 8명, 10명은 지방에서 주택을 보유했다.

경실련에 따르면, 이들 8명이 보유한 아파트 등은 2017년 5월 기준 94.3억(평균 11.8억)에서 2020년 6월 기준 152.7억(평균 19.1억)으로 상승했다. 1명당 평균 7.3억, 증가율은 62.0%가 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과천시 재건축 아파트와 마포구에 아파트를 보유한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의 경우 16.6억이 증가해 증가율이 123%였다.

이런 부담을 의식해 노 실장은 6개월 만에 재권고를 했다. 다만 이번 권고는 ’수도권 지역 내 2채‘가 대상이다.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에서 다주택 보유자는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을 모두 포함해 12명이다.

청와대 참모 중 2주택 이상 보유자는 ▲김조원 민정수석비서관 ▲김거성 시민사회수석비서관 ▲이호승 경제수석비서관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 ▲강민석 대변인 등 8명이다.

지방과 수도권에 각각 1채씩 주택을 보유한 청와대 소속 고위공직자 중 다주택자는 ▲노영민 비서실장 ▲황덕순 일자리수석비서관 ▲김외숙 인사수석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 ▲박진규 신남방신북방비서관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 ▲조성재 고용노동비서관 등이다.

노 실장 역시 다주택자다. 서울 반포와 충북 청주 흥덕구에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 노 실장은 청주 아파트를 이달 중 처분하기로 했다. 청주 흥덕구는 노 실장의 지역구다. 그는 47평 청주 아파트 대신 약 20평짜리 반포를 남겨 ’똘똘한 한 채‘를 선택했다는 비아냥이 나오고 있다. 참모들에게는 수도권 규제지역 등 값비싼 집을 처분하라고 지시했지만, 정작 자신은 강남 반포 집을 보유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강남 아파트 가격이 계속 올라간다는 것을 증명해 준 셈이다.

더욱이 애초 청와대는 노 실장이 반포 아파트를 처분한다고 출입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그러다 50분 후 청와대는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노 실장이 처분하는 집은 반포가 아닌 청주라고 수정했다.

노 실장이 보유한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13.8평)는 현재 10억원 넘게 거래되고 있다. 노 실장은 2006년 2억8000만원에 매입해 시세 차익이 약 7~8억원에 달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