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징계위에 학생 1049명 탄원
"권력형 폭력 해결 위해서는
비대칭적인 지도교수-지도학생
권력관계 해결해야"

 

서울대학교 B 교수 사건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B 교수에 대한 2차 징계위원회가 열린 2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 교수의 파면을 요구했다. ⓒ여성신문
서울대학교 B 교수 사건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B 교수에 대한 2차 징계위원회가 열린 2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 교수의 파면을 요구했다. ⓒ여성신문

 

'서울대학교 B교수 사건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B 교수에 대한 2차 징계위원회가 열린 2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 교수의 파면을 요구했다. 이날 위원회는 B 교수의 파면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서울대학교 재학생 870명과 졸업생 179명, 총 1049명으로부터 받아 학교에 제출했다. 

B 교수는 자신의 지도학생 A씨에게 지난해부터 수차례 성희롱, 성추행을 일삼고 ‘갑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원생 A씨는 지난해 7월 B 교수의 해외 출장에 동행하던 당시 B 교수가 새벽 시간 강제로 숙소 방문을 열고 들어 왔다고 밝혔다. 앞선 언론보도 등을 통해 조교 세례식이라는 명목으로 눈을 감고 입을 벌리라고 하고 음식을 넣어주거나 새벽 술자리에서 구토하는 A씨를 앞에 두고 ‘집에 못 가겠다’ ‘나를 책임져라’ 등 부적절한 말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B 교수에 대한 조사를 마친 서울대 인권센터는 해당 교수가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A씨를 성희롱하고 인권침해했다며 정직 12개월 이상의 중징계를 요구했다. B 교수는 A씨의 주장을 대부분 부인했다.

서울대학교는 해당 교수를 직위해제 하고 2일 2차 징계위원회를 열었다.

B 교수에 대응하고 A씨를 보호하기 위해 결성된 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B 교수 사건은 대학에서 교수가 학생에 비해 과도한 권력을 갖고 행사하는 현실에서 나온 것”이라며 B 교수의 파면을 요구하는 한편 교원 징계위원회에 학생 참여 의무화 등을 담은 사립학교법 개정을 국회와 정부 등에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나선 서울대 단과대학장 김현지씨는 “대학에서 일어나는 교수에 의한 권력형 폭력 범죄는 지도교수와 학생의 비대칭적인 권력 구도와 비민주적 관계 탓”이라며 “비민주적 구조는 해결 과정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교원징계위원회가 학생 대표를 배제하고 소수의 외부 인원만으로 구성되는 과정에서 교수와 비슷한 위치의 인사들이 학생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 한다는 취지다.

홍류서연 대학내 권력형 성폭력 해결을 위한 대학가 공동대응단 단장은 “도제식 교육을 하는 문화예술계에서 권력형 성폭력은 더 쉽게 일어나지만 피해자는 고발이 어려워 묻고 지나가는 과정에서 이러한 피해구조가 강화된다”며 “지난 92년 서울대 신교수 사건 이후 이어져온 교수에 의한 인권침해와 권력형 성범죄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B 교수는 의혹이 제기되고 징계위원회가 열린 후에 피해자에 2차 가해를 했다. 조사 과정 중 A씨의 동료 등에게 신고에 대해 언급하고 신고에 대해 ‘(B 교수)본인은 스크래치 정도겠지만 신고인은 인생을 걸어야 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음악대학 학장단에 의한 2차 가해 정황도 있다. A씨는 피해를 호소한 후 학장단에 B 교수와의 분리를 요청했으나 이를 무시당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