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시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검찰청 수사심의위원회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수사 중단과 불기소를 권고한 일과 관련해 검찰이 명예를 걸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기소해야 하며 못할 시 윤석열 총장은 사퇴해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박 의원은 29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수사심의위는 그야말로 권고에 그쳐야 한다“며 ”이 부회장의 경제 범죄 협의에 대해 1년 7개월이나 수사해놓고 20만 장이 넘는 수사기록에 기소조차 못 할 수준의 수사를 한 것이라면 이 수사를 지휘한 윤 총장은 그것 때문에 관둬야 한다.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압도적인 수사력을 통해 엄청난 압수수색을 하고 많은 사람을 수사해놓고 기소도 못 하느냐. 그 정도로 빈약한 수사를 한 것“이라며 ”윤 총장은 지금 논란이 되는 다른 사안이 아닌 이 문제에 대해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번 수사심의위 요청에 대해 대부분 검찰에서 소집 요청을 하지만 피의자 측에서 (수사심의위에) 판단해 달라고 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주장했다.

그려먼서 ”(수사심의위가) 깜깜이 회의다. 누가 무슨 말을 했는지, 결론을 내는 것도 비밀투표를 했다고 한다며 “예단을 가지고 검찰의 수사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맹비난했던 사람까지 참여하는 수사심의위가 어떤 법리적인 분석을 하고 국민 여론에 부합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었겠느냐”며 소신을 밝혔다.

박 의원은 “검찰이 판단할 일이나 이것을 받아들일 거면 윤 총장은 사퇴하고 검찰은 앞으로 모든 수사는 일단 국민여론조사부터 하고 나서 수사에 착수하겠다고 발표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대검 수사심의위원회는 지난 26일 이 부회장에게 수사 중단과 불기소를 권고했다. 검찰 수사팀은 수사심의위원회 근거를 참고해 이 부회장의 기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