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민주인권기념관에서 제33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후 문재인 대통령은 이동 중이다. ⓒ홍수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서울 용산구 남영동 민주인권기념관(남영동 대공분실)에서 열린 제33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 후 이동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가정과 직장에서의 민주주의야말로 더욱 성숙한 민주주의다. 일상에서 민주주의를 체험하고 반복될 때 민주주의는 끊임없이 전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옛 치안본부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열린 33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해 “민주주의는 제도를 넘어 우리의 삶 속으로 스며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는 자유와 평등의 두 날개로 날아오른다”며 “지속가능하고 보다 평등한 경제는 제도의 민주주의를 넘어 우리가 반드시 성취해야 할 실질적 민주주의”라며 “갈등과 합의는 민주주의의 다른 이름”이라며 “우리는 갈등 속에서 상생의 방법을 찾고, 불편함 속에서 편함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제 더 많은 민주주의, 더 큰 민주주의, 더 다양한 민주주의를 향해 가야 한다”면서 “정부도 ‘일상의 민주주의’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12명에게 국민훈장 모란장을 직접 수여 했다. 정부가 6.10 기념식에서 민주화 유공자들에게 훈장을 수여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중 전태일 열사의 모친 고 이소선 여사와 이한열 열사의 모친 배은심 여사, 박종철 열사의 부친 고 박정기 옹 등 3명에게는 자식들의 생전 민주화 운동의 공을 기리는 차원에서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여했다. 

고 조영래 변호사 등 9명의 고인에게도 반독재 투쟁, 종교탄압 등에 맞서 평생을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한 공로로 '사후 훈장' 성격의 모란장을 수여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 최초로 박종철 열사가 고문으로 사망한 옛 남영동 대공분실 509호 현장을 방문해 헌화하기도 했다.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민주인권기념관에서 제33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해 발언중인 문재인 대통령. ⓒ홍수형 기자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민주인권기념관에서 제33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해 발언중인 문재인 대통령. ⓒ홍수형 기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