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자체 진상조사 결과
박사방 가입비 송금 뒤 활동도
"취재 목적" 주장 신뢰 어려워

‘나라에 상처준 박사방’ 25일 종로경찰서 텔레그램 N번방 성착취물 제작,유포한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서울중앙지방검찰정으로 이송됐다. 기본소득당 당원들은 종로경찰서 앞에 모여 '공범자도 처벌하라', '당신도 피해자만큼 고통을 겪어야지' 등의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일부 참가자는 구호를 외치며 울먹이기도 했다. 'n번방' 성착취 강력처벌촉구 시위 단체는 박사의 강력처벌촉구 및 와치맨 관련 기자회견을 서울지방경찰청 정문 앞에서 열렸다. 익명으로 활동하는 한 시민은 '그 방에 입장한 너흰 모두 살인자다'라는 팻말을 들고 있다.  ⓒ홍수형 기자
‘나라에 상처준 박사방’ 기본소득당 당원들은 종로경찰서 앞에 모여 '공범자도 처벌하라', '당신도 피해자만큼 고통을 겪어야지' 등의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홍수형 기자

 

MBC는 지난 4월 ‘박사방’에 가입해 경찰조사를 받은 자사 기자를 자체 조사한 결과 취재목적 가입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MBC는 4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4월28일부터 외부전문가 2명을 포함한 ‘성 착취 영상거래 시도 의혹 사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를 진행했다”며 “기자의 진술을 입증할 만한 증거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진상조사위는 조사대상자 면담과 서면조사, 관련자 진술 청취, 회사지급 노트북의 포렌식 조사, 주요일자에 대한 구글 타임라인 확인 등을 진행했다. 그러나 해당 기자가 ‘박사방’ 가입에 사용한 개인지급 법인 휴대전화는 분실을 주장해 조사하지 못 했다.

진상조사위원회는 강제 조사권이 없는 한계가 있었으나 주요 사실관계 확인 및 3차례의 전체 회의를 통해 △기자가 ‘박사방’ 가입비 송금을 통해 회원계약을 체결했으며 △실제로 가입해 활동했다고 인정되며 △취재 목적으로 ‘박사방’에 가입했다는 진술은 신뢰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

해당 기자는 조사에서 취재를 위해 접근을 시도했으나 입장 때 신분증을 요구받아 입장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MBC는 인사위원회를 열고 징계 등 사규에 따른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