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 서울 영등포 국회의사당에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입장을 밝히고 있다. ⓒ홍수형 기자
29일 오후 서울 영등포 국회에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입장을 밝히고 있다. ⓒ홍수형 기자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출신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의 29일 입장발표에 여야 반응이 극과 극으로 나뉘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당선인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허울 좋은 변명으로 피해갔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검찰수사 결과 보겠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당선인이 잘못이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질 것이라는 입장을 덧붙였다”며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보고 향후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허윤정 민주당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어 세세한 내용을 모두 밝힐 순 없지만, 오늘 다 소명되지 않은 내용은 국민들께서 충분하다고 판단하실 때까지 한 점 의혹 없이 밝혀나갈 것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즉각적인 판단 대신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검찰의 조속한 수사를 당부했다. 허 대변인은 “신속한 수사를 통해 논란을 조속히 종식시키고 진실을 밝히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통합당 “허울 좋은 변명…반성 없었다”

미래통합당은 이날 논평에서 “‘혹시나’하며 최소한의 양심을 기대했던 국민들 앞에서 윤 당선자는 고개는 숙였지만 태도는 당당했고, ‘죄송하다’고는 했지만 반성은 없었다”고 비판했다.

황규환 통합당 부대변인은 “회계부정과 기부금 유용, 횡령 의혹에 대해 ‘악의적 보도’라고 일축했다. 후원금 모집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검찰조사 중’이라는 허울 좋은 변명으로 피해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면서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거절했다”며 “구구절절 이야기했지만 속 시원한 해명은 없었고, 결국 ‘오늘 하루만 버티면 된다’는 생각만이 묻어나는 기자회견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윤 당선자는 이제 끝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틀렸다”며 “이제 시작이다. 검찰의 수사와 법의 심판은 아직 시작 되지도 않았다”고 했다. 이어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스스로 사퇴하고 조사를 받는 것이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덧붙엿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