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새 43억 증가... 세금 탈루 의혹 등
제명돼도 무소속 당선인 신분 유지

재산 증식 과정 의혹으로 제명된 양정숙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양정숙 당선인 페이스북
재산 증식 과정 의혹으로 제명된 양정숙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양정숙 당선인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의 비례대표용 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이 28일 4년 사이에 재산이 부동산 실명제 위반과 명의신탁 등 재산 증식 과정에서 의혹이 제기된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비례대표 양정숙 당선인을 제명하고 검찰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양 당선인은 재산 증식 과정에서 가족 명의를 도용하고 세금을 탈루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양정숙 당선인은 변호사 출신으로 이번 총선에서 시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하면서 약 92억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양 당선인은 더불어민주당에서 비례대표 후보로 선정돼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했다.

양 당선인의 재산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했을 당시 약 49억 원에 비해 4년 사이에 43억원 가량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양 당선인의 재산 증식 과정에서 의혹을 인지한 더불어시민당은 총선 전에 사퇴를 권고했으나 양 당선인이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시민당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양정숙 당선인을 제명하고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양 당선인이 시민당에서 제명돼도 비례대표 당선인 신분이 박탈되는 것은 아니다. 양 당선인은 무소속으로 국회의원 당선인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 다만 시민당이 비례대표 1석을 잃게 된다.

시민당은 양 당선인을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양 당선인이 법적 절차에 따라 당선인 신분이 박탈되면, 시민당 비례대표 의원직은 다음 승계 1순위인 18번 이경수 후보에게 승계된다.

우희종 더불어시민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이 문제 없다고 했다기보다는 변호사인 당사자의 적극적 해명이 있었다”며 “더불어시민당의 재조사 때도 참고인의 진술 번복까지 있었다”고 밝혔다.

우 대표는 “당시 드러나지 않았던 내용 및 해명 자체의 진위가 추가로 부상했다”며 “엄중한 절차가 다시 진행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