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4.27 판문점 선언이 2주년을 맞아 여성단체들이 판문점 선언 이행을 촉구했다.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여성본부 외 81개 여성단체는 27일 성명을 내고 ”6.12 싱가폴 북미정상회담, 9.19 평양 정상회담까지 한반도에는 본격적인 평화 과정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했다“며 “그러나 판문점 선언이 발표된 지 2년이 되는 이즈음, 두 정상이 약속한 종전과 평화는 도래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전쟁 종식과 지속가능한 평화 통일을 위해 △2018년 판문점 선언을 비롯한 남북합의의 이행을 위한 민족자주의 원칙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것 △군사적 긴장 완화, 대화와 협상 등 평화적 수단에 의한 평화의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할 것 △대북 제재 해제와 안전보장 조치를 위해 노력할 것 △향후 전개될 남북교류협력, 특별히 보건의료협력 분야에서 성인지적 접근 및 여성보건의료 전문가 참여를 강화할 것 등 4가지를 요구했다.

여성단체는 지난 2019년 2월 금강산에서 열린 새해맞이 연대모임의 상봉행사에서 북측 여성들과 만나 평화와 통일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2018년 4.27 판문점 선언 때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판문점에서 “한반도에 더 이상 전쟁은 없을 것이며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리었음을 8천만 우리 겨레와 전 세계에 엄숙히 천명하였다”며 선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