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관계자 사건 개요도 몰라
관계부서들은 답변 돌리기
“대책위는 결재도 안 된 상태”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4월 23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의 2차 피해 관련 책임자라고 밝힌 부산시청 관계자가 부적절한 대응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부산시청은 해당 사건 관계자 색출과 대응 등에 대한 답변을 회피하고 있다. 

26일 부산성폭력상담소 등에 따르면 오 전 시장 사퇴 직후인 지난 24일 피해자 A씨는 부산시 관계자를 통해 직장 복귀와 2차 피해 관련 대책을 질의했다. 그러나 담당자는 A씨에게 “이미 사직 처리가 되지 않았냐”며 기본적인 당시 상황 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듯한 답변을 했다.

그러나 해당 사실에 대해 27일 수차례 부산시 감사위원회와 언론 담당 관계자 등에 문의한 결과 부적절한 대응을 한 담당관에 대한 조치나 피해자 후속 지원 상황 등을 “모른다”고 밝혔다. 부산시에 따르면 현재 피해자의 2차 피해 방지 등 지원을 하는 부서는 감사위원회다. 그러나 감사위원회 관계자는 “우리는 공직기강에 대해서만 다루기 때문에”라고 답변을 회피했다.

앞서 24일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부산지역 6개 여성단체와 긴급간담회를 열고 공직사회 성희롱 등 폭력 예방을 위한 대응 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하며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 보호와 2차 피해 방지”라고 밝혔다.

부산시청 여성가족과 관계자는 “24일 변 행정부시장이 말한 대책위원회와 관련한 부분은 결재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아마 이번 주 중으로 대책위 구성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은 27일 회의를 열고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제명을 의결했다. 윤리심판원 임채균 원장은 “사안이 워낙 중차대 하고 본인도 시인하는 상황이어서 제명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키워드
#오거돈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