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성추행 사건에 여야 성명서 발표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성추행을 시인하며 사퇴한 것과 관련해 정치권이 각각 사죄와 비난의 성명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이날 ‘피해자와 가족, 그리고 시민들께 깊이 사죄드립니다’는 제목을 성명을 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거돈 부산시장의 사퇴와 관련된 사태로 고통 받고 있는 피해자와 가족분들께 깊이 사죄드린다” 며 “책임있는 공당으로서 이 같은 불미스러운 일로 시민께 큰 충격을 드린 데 대해 엄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라며 사과했다.

이어 “본 사태의 심각성을 직시해 해당인이 당과 당원의 명예를 실추시킨 데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묻고 관련된 징계 절차를 진행하겠다”며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윤리의식을 강화하는 방안 마련 등 제도적 보완에도 나서겠다” 라고 밝혔다.

김성원 통합당 대변인은 “민주당 출신 인사들의 성 관련 문제는 비단 이번만이 아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미투(Me too) 사건과 정봉주 전 의원의 성추행 의혹은 물론 최근에는 여성비하와 욕설이 난무한 팟캐스트에 참여한 김남국 당선자까지 있다” 며 “여성인권과 보호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민주당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머리 숙여 사죄한다고 끝날 일도, 개인의 일탈로 치부돼서도 안될 일”이라며 “법적 책임은 물론이거니와 민주당은 석고대죄하고 재발방지책을 내놓아야 할 것” 이라며 비판했다.

통합당 부산시당도 이주환 수석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여성 인권과 보호를 최우선한다는 민주당은 더불어미투당인가”라며 비꼬았다.

또한 “이런 행태는 여성을 위하고 여성 보호를 최우선한다는 민주당의 이중성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며 “앞에서는 여성을 위하고 뒤에서는 지저분한 짓을 자행하는 민주당을 과연 국민들은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