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의당이 성추행으로 사퇴한 오거돈 부산시장에 대해 “‘여자문제가 아니라 업무상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이다라고 밝혔다.

정의당 조혜민 여성본부장은 23오거돈 부산시장은 본인이 자행한 성추행을 사죄하며 사퇴했다. 오 시장은 한 공무원과의 면담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했으며 이것이 강제 추행으로 인정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고 한다. 모든 허물을 용서받을 수 없기에 자리에서 물러난다고 했다고 논평했다.

이어 조 본부장은 씁쓸하게도 놀랍지 않은 사건이다. 남성정치인의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은 이미 고발되어왔고, 정치권 내 다양한 영역에서 보이지 않는 피해자들의 증언이 있었기 때문이라면서 이 사건은 개인의 일탈이 아니다. 정치권 내 공고한 권위주의 문화, 업무상 위력에 의한 사건이다라고 꼬집었다.

조 본부장은 이번 사건에 대해 특정인의 여자문제가 아니다. ‘개인적인 문제도 아니다. ‘성폭력이다. 일상의 삶을 영위하고 있는 여성들이 본인의 노동권을 보장받지 못한 현실이라면서 부산시는 조직문화 및 인식개선을 위한 방안을 조속히 내어 피해자 회복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조 본부장은 정의당은 여성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가해자는 감옥으로 피해자는 일상으로라는 구호에 맞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당내 성평등한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부터 공당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