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업체나 설치 곤란한 공사장에 무료 대여

에어방음벽 설치 전후모습. ⓒ서초구청

서울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날로 늘어나는 공사장 소음 민원을 해결하고자 전국 최초로 생활 밀착형 아이디어 사업 일환인 ‘에어방음벽 대여서비스’를 시행해 큰 화제다.

‘공사장 에어방음벽 대여서비스’란 영세 시공업체 또는 공사기간이 짧거나 지형상의 문제로 지주식 방음벽 설치가 곤란한 공사장을 대상으로 에어방음벽을 일정기간 무료로 대여해 주는 사업이다.

구의 에어방음벽은 흡음 재질 원단으로 제작돼 약 22%의 소음 저감 효과를 보여주며 먼지발생이 수반되는 천공작업 등에 사용할 경우 비산먼지 배출도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

받침대와 이동식 에어펌프만으로도 간단하게 설치 및 해체가 가능하여 공사장 내 소음원의 위치가 변동되는 경우 신속히 대처할 수 있으며 구청 직원이 순찰 차량(블루카)에 상시 적재하고 다니며 현장에서 원스톱으로 대여도 가능하다.

에어방음벽 대여서비스는 타 지역에 비해 다수의 공사장(올해 2월 기준 220여곳)을 관리하고 있는 구가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목표로 중점 추진 중인 ‘서초형 공사문화 정착’ 사업의 일환으로, 향후 효과를 면밀히 분석해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에어방음벽 대여를 원하는 공사장은 구청 푸른환경과로 대여신청서를 제출하거나 소음기동반의 현장방문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조은희 구청장은 “에어방음벽의 효과가 뛰어난 만큼 추가 확보해 공사장 인근의 소음·비산먼지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 며 “앞으로도 서초형 공사문화 정착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