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협회 “적절한 인력 배치, 충분한 휴식 보장” 촉구

비가 내린 27일 오전 대구 중구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에서 간호사들이 근무를 하기 위해 보호구 착의실로 향하고 있다. ⓒ 뉴시스·여성신문
지난 3월 27일 대구 중구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에서 간호사들이 근무를 하기 위해 보호구 착의실로 향하고 있다. ⓒ 뉴시스·여성신문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일하는 간호사들이 연이어 코로나19에 감염되고 있다.

7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지난 5일 의정부성모병원에서 근무하던 간호사에 이어 마산의료원에서 일하던 간호사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앞서 지난 4일 전라북도에 따르면 대구에 의료봉사를 다녀온 대전보훈병원 소속 간호사도 양성 판정을 받았다. 

대한간호협회는 “간호사들의 초고강도 노동으로 인한 피로도 누적에 따른 집중력 저하가 감염 노출의 위험성을 높이고 있다” 라며 감염 예방에 취약한 병원 내 시스템의 개선을 시급한 해결과제로 제시했다.

대구광역시 내 코로나19 전담병원 A 간호사는 “문제는 장시간 근무에 따른 집중력 저하다. 극심한 피로 누적이 집중력을 낮추고 이로 인해 감염 예방의 허점이 발생할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경상북도 내 코로나19 전담병원 B 간호사 역시 “몇몇 간호사는 고된 노동 강도에 집중력이 떨어져 자신이 고글을 안 썼다는 사실을 잊은 채 격리병동으로 들어갈 뻔한 적이 있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다 보니 간호사 대부분이 지쳐 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마산 지역 병원 C 간호사도 “격리병동에 투입돼 한 달 넘게 근무하면서 몸이 파김치가 됐다”며 “더 견디기 힘든 것은 이 상태가 이어지면 감염이 될 수 있다는 두려움이다”라고 털어놨다.

간호사들은 감염 예방 장비 재사용도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지목했다. 대구 지역 병원에서 자원봉사를 했던 D 간호사는 “파견 초기 레벨D 방호복을 재사용하면서 코로나19에 감염될까봐 걱정이 많았다”며 “마스크도 장시간 착용하고 환자들을 대하다 보면 마스크가 젖어 감염될 우려가 있어서 병원 감염관리실에 문제를 제기한 적도 있었다”고 말했다. .

간호사의 감염 예방을 위한 시스템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대구 지역의 또 다른 간호사는 “환자를 아직 접촉하지 않은 간호사와 격리병동에서 교대하고 나온 간호사 모두가 같은 대기 공간에서 머무는 것이 병원 내 현실”이라며 “간호사들이 감염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대한간호사협회는 코로나19 현장 간호사들의 높은 피로도가 감염 노출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된 만큼 의료기관 내 적정 간호사 인력 배치와 안전하고 충분한 휴게, 휴식 여건 제공이 급선무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간호사협회 신경림 회장은 “코로나19 현장에서의 연일 강행군에 간호사들은 이미 지칠 대로 지쳐있는데 휴식도 제대로 취하지 못하고 있다”며 “적정 간호사 수 배치와 근무 간호사에 대한 충분한 휴식과 안전한 시스템이 보장돼야 감염으로부터 간호사와 환자 모두를 지킬 수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신경림 회장은 또 “현장에서 간호사 적정 인력 배치가 안 되는 이유는 절대적 간호사 수의 부족이 아닌 수급의 불균형 때문”이라며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근무환경을 개선하면 간호사를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키워드
#코로나19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