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혐오 게시물 등 혐오글 난무해도
에브리타임 운영사는 별다른 제재 안해
유니브페미 등 대학 내 여성단체
“윤리규정 및 방지책 마련하라”

대학 페미니스트 공동체 유니브페미가 'n번방 2차가해 여성혐오성 게시물에 대한 에브리타임 대응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홍수형 기자
7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케이스퀘어 앞에서 열린 N번방 사건 2차 가해, 여성혐오성 게시물에 대한 윤리규정 마련 촉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에브리타임’에 게시물 윤리규정과 신고 삭제 시스템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전국 440만명의 대학생이 가입한 국내 최대 대학생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 텔레그램 ‘N번방 사건’ 성착취 피해자를 대향한 2차 가해와 여성혐오성 게시물이 올라오고 있으나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유니브페미’, ‘마녀행진 기획단’ 등 대학 내 페미니즘 모임들은 7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케이스퀘어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집단성 착취 영상 거래 사건인 'N번방 사건'에 대한 2차 가해, 여성 혐오성 게시물이 대학 온라인 익명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 연이어 올라왔다"며 "2차 피해를 낳는 가해자에 대한 동조와 옹호부터 피해자에게 책임 전가, 연 대자에 대한 조롱까지, 표현의 자유를 방자한 '혐오할 자유'가 보장되는 현장이었다"고 비판했다. 

최근 에브리타임에 N번방 관련 게시물 일부에서 "애초에 일탈계를 운영한 피해자가 잘못한 거 아니냐"라거나 "페미들이 (텔레그램 성 착취방 접속자가) 26만 명이라고 선동하며 남성 혐오를 조장한다" 등 성착취 범죄를 피해자 탓으로 돌리고 조롱하는 내용의 글이 올라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에브리타임 운영사는 이러한 2차 가해성 게시물에 별다른 제재를 하지 않고 있다.

유니브페미 등 단체들은 "에브리타임을 비롯한 대학 온라인 익명 커뮤니티 내부의 여성·소수자 혐오와 여기에 대해 '입장 없음', '제재 없음'으로 일관해온 플랫폼의 태도는 N번방 사건에 대한 2차 가해·여성혐오성 게시물이 유통되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 분명하게 연루돼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에브리타임은 N번방 2차 가해, 여성 혐오성 게시물에 대한 제대로 된 윤리 규정 및 신고, 삭제 시스템을 마련하고, 문제적 게시물을 당장 삭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노서영 유니브페미 대표, 윤김진서 성균관대학교 여성주의모임 닻별 학회장, 이효진 숙명여대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부위원장, 신민주 기본소득당 은평(을) 기호 7번 국회의원 후보, 성지수 녹색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송재우 전국대학원생노동조합 성평등위원회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