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입시 일정도 조정 시사

정세균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서울=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서울=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는 "아직 아이들이 안심하고 등교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며 "4월 6일로 예정됐던 개학을 9일로 미루고 순차적으로 온라인 형태의 개학을 한다"고 밝혔다. 시험과 입시 일정도 이에 맞춰 조정될 것이라고 덧붙여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연기 가능성도 시사했다.

정총리는 3월 3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아직 아이들을 등교시키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많은 분들의 의견이고 방역 전문가들의 평가 또한 다르지 않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따라서 “목표로 했던 개학 예정일인 4월 6일이 며칠 앞으로 다가왔지만 아직 아이들을 등교시키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개학이 어려운 이유로는 "매일 적지 않은 수의 신규환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는 아이들의 안전을 보장하기가 어렵다"며 "학교를 매개로 해 가정과 지역사회로 감염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는 것이다.

정총리는 아직 아이들이 안심하고 등교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는 결론이라며 예정대로 개학하지 못하게 된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그렇다고 해서 “연간 수업 일수와 입시 일정을 고려할 때 아이들의 학습권을 포기하고 무작정 개학을 연기하기는 쉽지 않다”며 “대안으로 온라인 형태의 개학을 유력하게 고려하고 있다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고 설명했다. 이어 "최소한 모든 아이들에게 단말기와 인터넷 접속이 보장돼야 하는 등 철저한 준비가 요구되며 적응 기간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런 점을 감안해서 혼란을 줄이기 위해 준비 상황과 아이들의 수용도를 고려해 다음 주 중반인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개학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험과 입시 일정도 그에 맞춰 조정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해서 올해 대입수학능력시험 일정과 함께 대입 전형 일정도 조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7일 전국 학교 개학일을 내달 6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집단 감염이 확산하고 개학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자 순차적 개학이라는 절충안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코로나19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