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다음달 6일 초중고교 개학 여부과 관련해 아직 확정 짓기 어렵고 무엇보다 학교의 충분한 준비가 선행되는게 중요하다고 밝혔다.ⓒ뉴시스

 

정부가 전국 초중고교 개학 여부를 오는 30일 결론내겠다고 밝혔지만 성급한 개학이 자칫 코로나19 집단감염을 촉진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4월 6일로 연기된 전국 유치원, 초중고교 개학 여부를 다음주 초 쯤 결정하겠다”며 “여러 의견을 경청해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원칙 아래 다음주에는 결론을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보름 전부터 하루 기준 신규 환자가 완지자보다 많아진 점과 전체 환자 대비 완치자 비율이 50%가 넘을 것으로 보여 아직 여러 우려가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예정대로 다음달 6일 개학할 경우 전국 초중고교 학생들이 학교에서 수업 받는 대신 원격수업을 진행하는 ‘등교-온라인’ 개학이 유력하다. 앞서 개학일은 지난 2일에서 9일로, 23일, 다음달 6일로 3차례 연기된 바 있다.

정 총리는 무엇보다도 개학과 관련해 학부모와 지역사회 동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주말 학부모와 지역사회와 추가적인 논의를 거쳐 전국 학교 개학 예정일을 6일로 정할지 연기할지 다음주 내 결정하겠다는 복안이다. 국내 코로나19 감염이 얼마나 확산됐는지, 개학 후 학교와 의료체계가 학교 내 집단 감염 등을 막아낼 여유가 있느냐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잇따른 개학 연기는 개학을 계기로 국내 코로나19의 4차 확산 국면이 확산할 수 있는 우려가 가장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중국 등 일부 국가에서 유입된 환자를 중심으로 코로나 19 환자가 발견된 1차 국면을 지나 대구 이단 신천지를 중심으로 확산된 2차 국면, 미국·유럽 등 해외 유입 환자로 발생한 3차 국면을 지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개학 이후 외부 활동이 활발한 소아·청소년들을 매개체로 가정 내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나 아이 등으로 빠르게 퍼질 수 있다는 염려가 큰 데 있다.

여기에 학교 개학이 정부가 다음달 6일까지 종교시설, 학원, 유흥시설 등 방역지침 준수 및 운영 자제 등을 강력 권고해 헬스장 등 반발이 큰 상황에서 국민들에게 ‘사회적 거리두기’를 그만해도 된다는, 경계를 완화하는 인식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개학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집단발병의 감염을 차단하고 있는 정부 정책과 자칫 반대로 갈 수 있어서다.

대한의사협회도 긴급 권고문을 내고 코로나19 확산 정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전국 표본조사가 필요하며 지역, 학년별로 개학 여부를 선별해 결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개학 준비 기간만이라도 외국인 입국 금지 및 내국인 검역을 강화해 개학 직후 급증할 환자 수를 감당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