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일자리 비대면 사업 신설·
장애인 재활치료 프로그램 시행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2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인천시 대응상황 및 조치계획을 보고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12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인천시 대응상황 및 조치계획을 보고하고 있다.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함에 따라 취약계층 어르신은 물론 장애인에 대한 복지서비스 단절에 대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먼저 지난 2월 28일 감염병에 취약한 어르신 및 장애인 보호를 위해 1623개 복지시설을 선제적으로 휴관 조치하였고 그에 따른 취약계층 일자리 중단에 대한 생계대책을 마련했다. 그동안 보건복지부의 휴업지침(2월24~3월22일)으로 중단된 노인 일자리 사업 중 만65세 이상 저소득층 공익 활동형 일자리 사업은 중단 시 생계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상황으로 종전 현장형 일자리에서 비대면 추진이 가능한 건강파트너 일자리로 전환하여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건강파트너 일자리는 3명의 어르신이 서로 전화로 안부를 묻고 3회 이상 연락이 안 될 때 읍면동에서 복지 사각지대 예방 활동을 추진하게 되며, 시는 군구별 참여희망 수요조사 후 3월 23일부터 시범 운영할 방침이다. 

시는 보건복지부의 ‘무노동·무임금 원칙’ 지침과는 별개로 감염병 확산 등 비상상황에서는 ‘임금 선지급, 후 근로정산’이 가능하도록 노인 일자리 임금 지급방식을 개선하여 생계위협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부에 강력하게 건의하기로 했다. 근무중단 장애인 근로자에게는 휴업 기간 임금의 70%를 지급할 수 있도록 하고, 혹시 모를 장애인 감염 격리에 대비해 활동 돌보미를 가족·친인척까지 인정하고 돌봄서비스 비용도 시간당 1만3500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시는 장애인복지관 장기휴관으로 중단된 재활·심리치료 프로그램을 3월 16일부터 프로그램 종사자와 이용자의 의견수렴을 거쳐 참여 인원 최소화, 프로그램 시간 간격 조정 등 충분한 사회적 거리 두기 실천과 사전 철저한 방역 예방조치를 취한 후 부분 개설하여 운영하는 것도 신중히 검토한다. 

이외에도 시는 민간단체 급식 중단상황이 길어짐에 따라 노숙인 보호를 위해 거리상담 활동을 주 1회에서 매일로 늘리고 김밥·빵등 음식과 마스크·핫팩 등 지원 물품도 지속 지원하며, 경로 식당 무료급식을 만60세 이상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 어르신뿐 아니라 경로당 휴관으로 식사가 어려운 독거노인 320명까지 2개월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