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 여성 비하 발언으로
더불어민주당서 제명되고
‘성평등 걸림돌상’ 받기도

홍준연 대구 중구의원
홍준연 대구 중구의원

 

성매매 여성 비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켜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된 홍준연 대구 중구 의원이 미래한국당에 국회의원 비례대표 공천 신청을 했다. 미래한국당은 사실상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이다.

홍 의원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미래한국당 비례의원 선출에 공천 신청을 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그는 “대구 자갈마당 성매매 여성이 법률상 엄연한 범죄자임이 분명함에도 오로지 아파트재개발을 위해 범죄자를 피해자로 만들고 1인당 2000만 원 현재까지 90명 에게 13억 이상의 국민의 혈세가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국가의 법치가 재개발업자. 성매매 범죄자, 일부 정치인, 공무원들에 의해 아무 쓸모없는 명목상의 지켜야 하는 법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또다시 주장했다.

이어 “아파트재개발을 위해 불법 행위를 한 성매매죄자를 피해자로 만들어 지급해야 할 이유는 절대 없다”며 “성매매 범죄자 에겐 처벌을 피해자에겐 법이 정한 정당한 지원을 주장했지만 이익단체인 여성단체. 시민단체에게는 극악한 인격모독 민주당에선 제명 후 출당이라는 최악의 조치를 당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앞서 홍 의원은 2018년 12월 20일 중구의회 정례회 당시 성매매 여성 자활 지원과 관련한 구정 질의 중 제4차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류규하 중구청장과 성매매 여성 자활 지원제도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대구 자갈마당 성매매 여성들에게 2000만원을 지급하는 ‘성매매 피해자 등의 자활 지원 조례’를 통과시키려고 하자, 홍 의원은 “(성매매 여성은)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며 “젊어서부터 쉽게 돈 번 분들이 2000만원을 지원받고 난 후 또다시 성매매를 안 한다는 확신이 없다”는 비하 발언을 했다. 이후 거세게 항의하는 여성단체 관계자들에게 “성매매 여성들이 탈세범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발언으로 인해 작년 3월에는 여성단체로부터 ‘성평등 걸림돌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그러나 홍 의원은 “내가 잘못한 게 없는데 왜 자리를 피하나? 당연히 받아야지라는 생각이었다”며 당당하게 수상을 했다.

논란이 커지자 민주당 대구시당 윤리심판원은 지난해 4월 홍 의원을 제명했다. 홍 의원은 이에 불복해 민주당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재심을 청구했지만 기각됐다. 민주당 중앙당 윤리심판원은 “성차별적이고 반인권적인 발언을 한 행위에 대해 전혀 반성하지 않고 있다는 점 등을 참작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지난해 12월에 새로운보수당의 ‘젠더갈등해소 특별위원회’가 만들어지자 문공동위원장으로 임명돼 활동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