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대응 확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오늘 0시부터 특별입국절차 적용 대상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의 유럽 확산세에 대응해 이 같은 조치를 취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유럽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며 보건복지부와 외교부 등 관계 부처에 코로나19의 유입을 막기 위한 추가 조치 등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탈리아 확진자는 이미 2만 명을 넘었다. 스페인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독일과 프랑스의 확진다고 가파르게 늘고 있다. 유럽과 교류가 활발한 아프리카도 영향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확진자 추세와 관련해 “긴급했던 순간이 지나고 다소 희망적인 신호도 보인다”며 “새로운 환자 발생이 23일 만에 두 자리 수로 떨어지고, 사흘 연속 완치자가 신규 확진자 수를 능가했다. 완치자 비율도 전체 환자의 10%를 넘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하지만 결코 긴장을 늦출 때가 아니다. 대구·경북에서의 교훈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전날 76명을 기록해 23일 만에 100명 아래로 떨어졌다. 지난 13일에는 신규 확진자수가 완치자 수를 처음 역전하는 등 확진자 증가 속도가 둔화세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