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가 공공과 민간 영역에서 여성의 고위직 참여를 늘려 성숙한 양성평등 사회로 도약해야 한다고 밝혔다.

1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0차 양성평등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정 총리는 “여성 사회참여 확대는 개인 자아 실현은 물론 초고령 사회로 접어드는 우리 사회 경제활력과 양성평등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2월 양성평등위원회의 제3기 민간위원들이 위촉된 이후 처음으로 개최하는 것이다. 

이날 정부위원에는 △국무총리(위원장) △기재·교육·과기·행안·문체·농식품·산업·고용·중기·여가부 장관 △국조실장 △인사혁신처장이 민간위원에 △김미경 광주여성재단 대표이사 △김선기 언론인 △김영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김차연 변호사 △신경아 한림대학교 교수 △신용진 변호사 △오민화 한국여학사협회 회장 △이병희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전현경 IT 여성기업인협회 회장이 참석했다.

양성평등위원회는 향후 5년간 시행할 ‘제3차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 기본계획’과 ‘제2차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을 심의했다.
또한 유엔이 우리나라에 2018년에 권고한 ‘유엔 여성차별철폐협약  심의권고’의 이행상황과 여성가족부에서 개발한‘국가성평등지수’의 2018년도 측정 결과도 점검했다.

모두발언에서 정 총리는 “공공과 민간영역 여성의 대표성을 높여가야 한다. 여성의 고위직 참여는 조직 생산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 기업 여성 등기임원 의무화를 시작으로 여성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육아휴직·근로시간 단축제 등 일 가정 양립 제도가 실제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고 보완대책이 뒤따라야 한다”며 “근로자·사업주 모두의 관점에서 제도가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경력단절 여성이 재취업 시 양질의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 새로운 산업 수요에 따른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취업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가 다양한 제도개선을 해왔지만, 아직 선진국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실정이다”라며 “보다 성숙한 양성평등 사회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모아 달라”고 언급했다.

한편 양성평등위원회는 양성평등 정책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는 국무총리 소속 위원회이다. 위원장은 국무총리, 부위원장은 여가부장관이 되고, 위원장·부위원장을 포함해 30명 이내의 정부·민간 위원으로 구성된다. (양성평등기본법 제11조)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