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진 국립발레단 단장 겸 예술감독 ⓒ뉴시스‧여성신문
강수진 국립발레단 예술감독. ⓒ뉴시스·여성신문

 

강수진(53) 국립발레단 예술감독이 세 번째 연임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3일 강 감독을 이날 자로 예술감독에 임명한다고 밝혔다. 국립발레단의 예술감독이 세 번 연이어 임명된 것은 처음이다.

독일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의 수석무용수이던 강 감독은 2014년 국립발레단에 첫 임명 됐고, 2017년 연임했다. 임기는 3년이다.

문체부는 “발레의 대중화를 이끌고 국립발레단의 재정 안정화와 적극적 국제교류로 한국 발레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며 “학연·지연을 배제한 단원 선발 체계 운영도 이번 임명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강 감독 임기 동안 인터파크의 최다관객상 2년 연속 수상, 최근 3년간 95%에 이르는 티켓 판매율을 올리는 성과를 냈다.

박양우 장관은 “강 감독이 앞으로도 해외 유명 발레단 및 안무가들과 지속적으로 교류해 국립발레단의 수준을 더욱 향상시키고, 우리의 전통 소재를 바탕으로 하는 창작발레 제작에도 최선을 다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우리나라 발레 발전에 크게 기여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 감독은 1985년 모나코 왕립 발레학교를 졸업하고 이듬해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에 입단했다. 1997년 수석무용수로 승격됐으며 1999년 국제무용협회에서 ‘브누아 드 라 당스’ 최우수 여성무용수상을 한국인 최초로 받았으며 2014년에는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 공로훈장을 수훈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