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정
ⓒ여성의정

세상을 바꾼 여성 정치인들: 안정기편

한국여성의정에서는 여성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조명하고 여성의원 개인의 역동적인 삶을 기록하기 위해 여성의정인물사시리즈 『세상을 바꾼 여성 정치인들』 1, 2권을 출판한 것에 이어 제3권 안정기편을 출판했다. 여성정치인의 정치활동 역사를 기록으로 남겨 차세대 여성정치인들에게 역할모델을 제공하고 나아가 여성의 정치참여와 역량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판매 수익금은 여성정치발전에 사용된다.

한국여성의정/여성의정/2만5000원

 

ⓒ을유문화사
ⓒ을유문화사

엄마, 나는 페미니스트가 되고 싶어

나와 우리로부터 시작되는 생활밀착형 페미니즘 입문서다. 스페인의 밀레니얼 작가가 삶에서 만난 세계 여성 작가의 문학과 여성 이웃들 간의 연대를 담아냈다. 작가는 여성을 암묵적으로 백그라운드에 머물게 하는 사회적 명령이 얼마나 많은지, 여성이 생각을 밖으로 표출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경험담으로 생생하게 보여준다. 영화 ‘벌새’의 김보라 감독은 “여성의 몸으로 느끼는 분노, 수치심, 절망, 사랑, 연대의 기록”이라는 추천사를 남겼다.

카르멘 G. 데 라 쿠에바/최이슬기 옮김/을유문화사/1만3800원

 

ⓒ작가정신
ⓒ작가정신

붕대 감기

2019년 이상문학상을 수상한 윤이형 작가의 신작 소설이다. ‘우정’이라는 관계 안에서 휘몰아치는 복잡하고 내밀한 감정을 첨예한 문제의식과 섬세한 문체로 써냈다. 작가가 현재 몰두하는 ‘여성 서사’라는 화두를 가장 잘 그려낸 작품 중 하나다. 다양한 여성들의 개별적인 서사가 연쇄적으로 이어지다 우리 사회의 환부에 가 닿는다. 소설은 우리 모두 아프다는 자각에서 끝나지 않고 인물들이 서로 이어지고 위안함으로써 따뜻한 연대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윤이형/작가정신/1만2000원

 

ⓒ마일스톤
ⓒ마일스톤

이제 우리의 이야기를 할 때입니다

저자는 여성의 말하기에 관해 조언할 뿐 아니라 자신의 강점과 성장에 대해 고민하도록 돕는다. 여성이 자신의 진정한 목소리를 찾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이를 실제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이야기한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을 더 잘하고 싶지만 실수라도 할까 봐 불안해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위한 책이다. 버지니아 울프, 미셸 오바마, 치마만다 응고지에 아다치에, 앙겔라 메르켈 총리 등 8명의 여성이 말하는 방식과 이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비브 그로스콥/김정혜 옮김/마일스톤/1만5000원

 

ⓒ오월의봄
ⓒ오월의봄

당신의 불행을 선택하세요

1993년생 밀레니얼 여성이 자신을 찾기 위해 시도하는 삶의 선택지를 따라가 본다. ‘인생 게임’, 즉 선택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게임의 형식을 차용한 자전적 소설이자 동시대 젊은 여성의 삶을 통찰한 에세이다. 여성은 이제 가사를 완벽 관리하며 사랑받는 동시에 남성들과 대등하게 경쟁해야 하고 임신, 출산, 양육, 더불어 사회적 성취도 신경 써야 한다. 저자는 기울어진 운동장에 도사리는 수많은 함정을 과연 피할 수 있을까.

데이나 슈워츠/양지하 옮김/오월의봄/1만7000원

 

ⓒ원더박스
ⓒ원더박스

아주 독립적인 여자 강수하

주어진 인생이 아닌 스스로 만들어가는 인생을 살겠다고 결심한 86년생 강수하의 분투기를 담아냈다. 여성은 독립적이기 불리한 한국 사회에서 독립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강수하가 책의 부제처럼 ‘냉정한 분노로 나를 지키는 이야기’를 담았다. 한 사람의 이야기지만 그만의 이야기일 수만은 없는 이 에세이집에는 자신을 뭉개는 불공정한 관계에서 벗어나 서로 존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형성하고 이어나가고자 하는 열망이 있다.

강수하/원더박스/1만4000원

 

ⓒ다른
ⓒ다른

당하는 여자 하는 남자

남성의 권력이 성을 지배하면서 남자는 항상 섹스를 ‘하는’ 쪽이고 여자는 ‘당하는’ 존재가 됐다. 부자연스럽고 정치적인 권력 관계가 작동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 지점을 짚어내며 문학과 예술 속 불평등한 성(性)의 역사를 담았다. 저자는 바람직한 성적 관계는 상호 존중과 인정, 자유에서 출발한다고 말한다. 책은 남성 중심적으로 규정되고 규범화된 쾌락의 메커니즘을 전복하고 역사적으로 이어져 온 여성과 남성 간의 문제에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김종갑/다른/1만4500원

 

 

이것도 직장 내 괴롭힘 인가요?

직장 내 갈등 해결 및 괴롭힘 예방 가이드북으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활용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노사정위원회와 중앙노동위원회 공익위원, 여성노동법률지원센터 회장 등을 지낸 여성 노동 전문가로 책은 저자가 그간의 연구와 경험을 토대로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을 근로자가 괴롭힘 피해에 대처하고 기업에서 괴롭힘 문제를 예방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썼다.

문강분/가디언/1만5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