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스 지효에 악성댓글 쏟아져

트와이스 지효 ⓒ뉴시스.여성신문
트와이스 지효 ⓒ뉴시스.여성신문

 

그룹 트와이스의 맴버 지효가 팬들과 소통하던 중 ‘웅앵웅’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자 일부 남성 네티즌들이 명백한 남성혐오적 표현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이를 본 다른 네티즌들은 해당 단어 어디에 남성 혐오적인 의미가 있냐며 의문을 표했다. 

지효는 지난 5일 V앱 라이브 방송 중 지난해 열린 2019 ‘MAMA’에서 자리를 비우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자꾸 관종 같은 분들이 웅앵웅 하시길래 말씀드리는데 그냥 몸이 아팠다”고 말하며 ‘웅앵웅’을 사용했다. 

이를 본 일부 남성 네티즌들은 ‘웅앵웅’은 남성을 비하하는 표현이라고 주장했다. 해당 단어가 여성 커뮤니티에서 주로 사용된다는 이유다. 한 남성 네티즌은 “남성 아이돌 그룹이 일간 베스트 사이트 용어를 쓴 거나 다름없다”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웅앵웅은 2,3년 전부터 온라인에서 자주 쓰인 유행어로 헛소리,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뜻한다. 눈에 띄는 외국어 트윗을 올린다는 토마스 맥도넬이 한 한국인 네티즌이 썼던 ‘웅앵웅 초키포키’를 복사해 올려 유명해졌다. 당시 ‘웅앵웅 초키포키’를 썼던 한국인 네티즌은 영화의 음향효과가 잘 전달되지 않는다는 의미로 사용했었다. 

남성 네티즌들의 주장에 고개를 갸우뚱하는 네티즌들이 상당수다. 단어 자체에 남성과 관련된 어떤 의미도 담겨 있지 않은데 이를 남성을 비하하는 표현으로 볼 수 있냐는 것이다. 또 다른 한 네티즌은 “웅앵웅의 어디에 남성을 비하하는 의미가 있는 건지 전혀 모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