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둑기사 은퇴를 선언한 이세돌 9단이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서울 강남구 바디프랜드 사옥에서 NHN의 토종 바둑AI ‘한돌’과 브레인마사지배 은퇴대국인 1국을 시작했다. 흑돌 잡은 이세돌 9단. ⓒ조혜승 기자

3년 전 인공지능(AI)를 이긴 이세돌 9단이 고별전 상대로 AI를 선택해 다시 AI와 인간의 바둑 대결이 펼쳐진다.

프로바둑기사 은퇴를 선언한 이세돌 9단이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서울 강남구 바디프랜드 사옥에서 NHN의 토종 바둑AI ‘한돌’과 브레인마사지배 은퇴대국인 1국을 시작했다. 한국에선 사상 최초로 AI와 인간의 은퇴 대국이다.

이번 대국은 최근 은퇴를 선언한 이세돌 9단 측이 인간이 아닌 AI를 지목해 마침내 ‘알파고’를 능가한 국내 최고 성능의 AI인 ‘한돌’과 대결이 성사됐다. 

이세돌은 최근 방송에서 은퇴를 선언한 결정적 계기에 대해 지난 2016년 인공지능 알파고와 만남이 결정적 계기였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전세계가 주목한 인공지능 알파고와 대국을 떠올리며 78수로 유일하게 인공지능을 상대로 승리를 거둔 제4국에 대해 “제 스타일이 아니었다. 그냥 꾹꾹 눌러 참은 바둑이었다”고 고백했다.

‘바둑 천재’라고 알려진 1983년 전남 신안군에서 출생한 이세돌은 “자신이 없어요. 질 자신이”라는 어록이 유명하다. 이세돌 9단은 1995년 12세에 프로가 된 후 조훈현과 이창호에 이어 세계바둑 최강의 계보를 이어간 전설적인 프로 바둑 기사다. 2000년 32연승을 기록한 데 이어 2002년 프로3단으로 세계바둑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며 이창호가 세운 최저단(5단) 세계대회 제패 기록을 경신했다. 

2016년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AI 알파고와 대결에서 네 번째 게임을 이기면서 인공지능인 ‘알파고’와 대결에서 승리한 유일한 인간이다.

이세돌 9단에 맞설 ‘한돌(HanDol)’은 만만치 않은 전력을 보유했다. NHN이 2017년 12월 ‘한게임 바둑’을 통해 방대한 바둑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유일한 바둑AI다. 2017년초부터 10개월 간 개발 기간을 거쳐 2017년 12월 ‘한돌’ 버전 1.0을 출시했다. 이후 판올림을 거치면서 한돌은 1.0에 비해 90% 이상의 승률을 보였다. 지난 1월 신민준,이동훈,김지석,박정환,신진서 9단과 릴레이 대국인 ‘프로기사 TOP5 vs 한돌 빅매치’를 펼쳐 모두 승리했다. 8월 세계 AI 바둑대회인 ‘2019 중신증권배 세계 인공지능(AI) 바둑대회’에 첫 출전해 3위를 수상했다.

바둑 인공지능의 주요 기능은 다음 수를 예측하는 것이다. 이세돌 은퇴 대국에 나서는 한돌은 최신 버전인 3.0이 나선다. 대리착수자는 이화섭 NHN 서비스 IB 운영파트 대리다.

프로바둑기사 은퇴를 선언한 이세돌 9단이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서울 강남구 바디프랜드 사옥에서 NHN의 토종 바둑AI ‘한돌’과 브레인마사지배 은퇴대국인 1국을 시작했다. (왼쪽부터) 정우진 NHN 대표, 박상현 바디프랜드 대표, 양재호 K바둑 대표. ⓒ조혜승 기자

 

같은 조건에서 인간이 AI를 극복하기는 힘들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은퇴 기념 대국은 이른바 접바둑 형태의 ‘치수 고치기(핸디캡)’로 진행된다. 첫 대국에서 이세돌 9단이 먼저 2점을 놓고 시자한다. 7 집반을 한돌에게 주는 방식이다. 만약 첫 대결에서 한돌이 이기면 2국에서 이세돌이 3점을 먼저 놓고 시작한다. 반대로 이세돌이 1국을 잡으면 2국에서 서로 동등(호선)하게 대결하는 식이다. 이세돌이 흑으로 시작해 이세돌이 2대0으로 이길 경우, 3국 이세돌이 백으로 변경된다.

평소 동등한 조건에서 대국하는 ‘호선’을 학습해온 ‘한돌’에게도 이번 대국은 도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2달 정도 기간 동안 2점 접바둑에 대해 어느 정도 기력이 올라온 상황이나 3점인 경우 NHN 개발진 내부적으로 승패를 가늠할 수 없어 혼전이 예상되고 있다.

정우진 NHN 대표는 “과거 이세돌 9단과 알파고가 맞붙던 시점에는 과연 인간이 AI를 이길 수 있는지 대한 승부나 대결에 초점을 맞췄다면 오늘부터 열릴 대국은 승패 결과보다 인간과 AI가 공존하며 서로에게 이롭게, 조화를 이뤄가는 모습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상현 바디프랜드 대표는 “이세돌 9단 뿐만 아니라 1000만 넘는 바둑 인구를 응원하기 위해 이번 대국을 후원하게 됐다”라며 “이세돌 9단과 국내 최고 AI한돌이 최고의 대결을 펼치기를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NHN과 K바둑, SBS가 주최,추관하는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VS 한돌은 총 3국에 걸쳐 진행된다. 18~19일 낮 12시 양재 도곡타워 바디프랜드 본사에서, 마지막 3국은 이세돌 9단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 ㅇㄹ도라도 리조트에서 21일 낮 12시에 펼쳐질 예정이다.

이번 대국은 K바둑 채널과 SBS에서 TV로 생중계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