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 감독의 영화 '입문반' ⓒ서울독립영화제
김현정 감독의 영화 '입문반' ⓒ서울독립영화제

김현정 감독의 영화 ‘입문반’이 제45회 서울독립영화제(이하 서독제) 대상을 받았다. 서독제는 6일 오후 폐막했다.

‘입문반’은 시나리오를 쓰며 신념과 자신이 처한 상황 사이에서 갈등하는 주인공의 심리를 섬세하면서도 신중하게 다룬 작품이다. 지역 영화인 커뮤니티에서 작품을 만들어온 여성 감독의 시선을 담았다. 본선 심사위원 측은 “불안한 처지의 삶에 손을 건네는 성숙한 자세에서 영화의 진정성을 전달하는 연출력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고 평가했다.

최우수장편상은 실종된 아이를 이십 년 가까이 찾아 헤맨 가족을 우직한 시선으로 따라가는 김성민 감독의 ‘증발’이, 최우수단편상은 한글학교에 다니는 자신의 할머니를 시작으로 글을 모르는 노인 여성들과 기록의 역사를 다정한 시선으로 포착한 배꽃나래 감독의 ‘누구는 알고 누구는 모르는’에게 돌아갔다. 심사위원상은 ‘영페미’들의 오늘날을 따라가 이들의 삶과 투쟁, 우리 사회를 돌아보는 강유가람 감독의 ‘우리는 매일매일’이 차지했다.

열혈스태프상은 ‘창진이 마음’ 조영천 촬영 감독이 받았다. 공감할 수 있는 연기로 작품과 관객을 연결하는 존재인 배우들을 주목하는 독립스타상은 ‘야구소녀’의 이주영과 ‘입문반’의 한혜지가 품에 안았다.

신진 감독의 작품세계를 응원하는 새로운선택상 부문은 젊은 여성 감독의 약진이 컸다. 새로운선택상은 윤단비 감독의 ‘남매의 여름밤’이 차지했다. 3대를 걸쳐 각자의 생애 가장 아름답고 절박한 순간들을 포착하고 기억해내고 기록하는, 영화언어로만 포착할 수 있는 아름다운 순간을 담았다는 평을 받았다. 새로운시선상은 한태의 감독의 ‘웰컴투X-월드’가 받았다. 감독 자신의 어머니와 어머니의 ‘시월드’에서 시작해 개인과 가정을 위트 있으면서도 부지런한 방식으로 기록한 영화다. 중년 여성의 ‘이름 찾기’를 담아낸 차정윤 감독의 ;‘상주’가 특별 언급됐다. 수상작과 특별 언급작 모두 신예 여성 감독이 여성을 주인공으로 만든 영화가 선정됐다.

서울독립영화제2019 집행위원회가 선정하는 집행위원회 특별상은 ‘임신한 나무와 도깨비’의 김동령·박경태 감독과 박인순 배우가 받았다. 기지촌 여성들의 삶을 건조하게 담는 대신 판타지와 미학적 시선을 통해 담아낸 작품으로, 직접 주인공을 맡아 대범하게 카메라를 마주한 비전문배우이자 이야기의 주인공 박인순이 두 감독과 함께 수상했다.

한국독립영화협회가 선정하는 ‘독불장군상’은 강유가람 감독의 ‘우리는 매일매일’이 받았다.

올해 서울독립영화제는 총 상금을 8000만 원 규모로 확대했다. 독립 영화 창작자들에게 더욱 힘을 실어줬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