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산수유
ⓒ극단 산수유

극단 산수유와 두산아트센터가 공동기획한 연극 ‘후회하는 자들’이 7일부터 25일까지 두산아트센터 Space111에서 공연된다.

‘후회하는 자들’은 트랜스젠더라는 특정 인물들을 통해 정체성에 대한 담론을 본격적으로 무대 위에 올린다.

극 중 주인공들은 생물학적 남성으로 태어났다. 미카엘은 1994년 50살의 늦은 나이에 성전환 수술을 거쳤고, 올란도는 1967년에 스웨덴 최초로 성전환 수술을 한 후 여성의 삶을 살다가 다시 재수술해 현재 남성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2008년 이제 60대가 된 이들은 서로 동일하게 가지고 있는 ‘후회’, ‘성 정체성’, ‘성적 재규정’과 관련된 주제를 마주하며 느낀 생각들을 솔직하게 보여준다.

여성의 삶과 남성의 삶을 동시에 경험한 이들은 성전환 수술 후의 삶이 자신이 이전에 꿈꿔왔던 삶과 거리가 멀었다고 회상한다. 성 정체성에 대한 두 사람의 태도는 서로 다르다.

그러나 자신의 삶을 개척하려 고군분투한 주인공들이 각자의 시간을 돌아볼 때 ‘무엇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 받아들여지는 삶 그 자체를 갈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작품은 서사를 단순히 트랜스젠더 이야기로 국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정체성 문제로 확장시킨다. 나는 여성인가? 나는 남성인가?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젠더와 성별 규범은 무엇인가? 나를 이렇게 규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모든 사람이 한 번쯤은 스스로에게 물었을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고민하며 주체성과 선택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으로 관객들을 이끈다.

지춘성, 김용준 배우가 출연한다.

연출 류주연은 이번 작품에서 디테일한 분석력으로 기존 연극과 영화를 재구성해 작품의 깊이와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그는 ‘12인의 성난 사람들’(2016), ‘기묘여행’(2010), ‘경남 창녕군 길곡면’(2007) 등 초기부터 지금까지 인간과 사회 문제를 다룬 번역극에 천착해왔다.

‘후회하는 자들’은 스웨덴의 젊은 극작가이자 영화감독인 마르쿠스 린딘(Marcus Lindeen)의 데뷔작이다. 2006년 작가가 직접 연출한 초연 이후 수많은 관객들의 공감을 받으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노르웨이, 독일, 프랑스, 칠레, 멕시코, 아르헨티나 등에서 현재까지도 공연되고 있다.

예매는 두산아트센터 홈페이지와 예매 전문 사이트 인터파크 티켓에서 할 수 있다. 전석 3만 5000원. 만 15세 이상 관람가, 80분. 문의는 010-3309-3818.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