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성차별, 남녀 임금격차에
분노한 여성들 개선 촉구 청원

공공연히 일어나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채용 차별과 남녀 임금격차를 보정하고 여성의무할당제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83277)이 17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12일 오전 9시 현재 ‘대한민국의 채용성차별을 규탄하고, 여·남 동일고용 동일임금 및 여성의무할당제을 요구합니다’는 제목의 청와대 청원이 총 17만6445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대한민국은 여전히 노동시장에서 여성들을 공공연하게 차별하고 배제하며, OECD 가입국 성별 임금격차 부동의 1위의 불명예를 자랑하고 있는 초대형 젠더갭 국가”라며 “여성노동자에게 동일노동 동일임금은 성립하지 못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들이 채용과 인사 과정에 어떻게 성차별을 자행해왔는지 철저한 전수조사를 실시”와 “성차별적 고용 불평등 사태의 채용 담당자와 모든 관련자의 강력한 처벌”, “부당하게 탈락한 모든 여성 지원자에 적법한 보상과 채용으로 응답할 것”을 주문했다. 

청원인은 △페미니스트 대통령 문재인은 후보자 시절 공약으로 발표한 내용을 임기 내 엄수할 것 △각 관공서와 공기업, 사관학교, 경찰, 기업(민간/공공기관)의 성별현원인원 의무공개와 성별 임금공시제(공표제)실시로 사전 임금공지를 의무 △유명무실한 여남고용평등법 대신 사회전반 여성 할당제 50% 실시를 요구했다. 

지난 10일 감사원이 서울교통공사들 5개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채용 및 정규직 전환 등 관리 실태’를 공개한 결과 서울교통공사 등이 신입사원 면접날 의도적으로 여성 응시자의 점수를 과락 미만으로 조정해 합격권이던 이들이 대거 탈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지난 9월 한국노총의 분석에 따르면 한국의 남녀임금격차는 34.6%로 OECD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