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계 성폭력, 폭력 근절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개막 날인 4일 개막식을 참석하는 시민과 체육인을 대상으로 '모두를 위한 스포츠' 캠페인을 진행했다. ⓒ곽성경 여성신문 사진기자
체육계 성폭력, 폭력 근절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개막 날인 4일 개막식을 참석하는 시민과 체육인을 대상으로 '모두를 위한 스포츠' 캠페인을 진행했다. ⓒ곽성경 여성신문 사진기자

 

11월 둘째 주 여성계 주요행사들을 소개합니다.

 

<개성공단 금강산 관갱 재개를 위한 여성 1000인 선언>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 범국민운동본부는 ‘개성공단 금강산 재개를 위한 여성 1000인 선언’을 위한 서명을 받고 있다. 
운동본부 측은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가 남북관계 개선의 막힌 혈로를 뚫는 계기가 되고 지체되는 북미 관계 개선을 촉지하는 디딤돌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들은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재개 △UN과 미국정부는 남북협력사업의 특수성을 존중해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을 제재의 틀에 가두지 말 것을 촉구하며 서명 운동을 받고 있다. 
1000여개 여성·시민단체가 함께 연대한다. 
개성공단 및 금강산 관광 재개를 원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서명할 수 있다.
서명 링크 bit.ly/개성금강산_범국민서명

 

<강간죄 개정을 위한 토론회>

강간죄개정을위한연대회의는 13일 오후2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20대 국회 강간죄 개정을 위한 토론회 ‘성폭력 판단기준, 폭행과 협박이 아닌 동의 여부로’를 연다. 
국회의원 심상정(정의당), 남인순, 백혜련, 권미혁, 정춘숙(더불어민주당), 김삼화(바른미래당), 국회아동여성인권정책포럼, 정의당 여성본부, ‘강간죄’ 개정을 위한 연대회의(209개 단체)에서 공동주최로 ‘성폭력 판단기준, 폭행과 협박이 아닌 동의여부로!’ 토론회를 연다. 
UN 여성차별철폐위원회(CEDAW)에서는 우리 정부에 형법 297조 강간죄를 폭행과 협박이 아닌 동의 여부로 개정할 것을 권고 중이다. 현재 국회에는 5개당 소속 의원들이 10개의 강간죄 구성요건 관련 법안을 발의한 상황이다. 
△강간죄 개정운동의 배경 및 의미와 과제(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성폭력 형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과 쟁점(이경환 민변 여성인권위원회 미투대응팀장) △강간죄 구성요건 관련 국제법 및 해외 입법례(장임다혜 형사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의 발제가 있을 예정이다.
 

<24년생 이이효재가 온다>
서울시성평등활동지원센터 숨은 14일~29일(상설 12.2~3.27)까지 특별기획 전시 ‘24년생 이이효재가 온다’를 연다. 
이이효재는 국내 여성학과 탄생에 기여한 학자이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공론화하고 해결에 힘쓴 1세대 여성운동가다. 이이효재와 관련한 인물전이 열린다. 
14일에는 이이효재의 네 제자인 지은희 전 여성가족부 장관,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강인순 경남대학교 교수, 김금옥 전 문재인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을 패널로 오픈 기념 초청 토크쇼가 열린다. 
기획전시 기간은 14일부터 29일까지며 상설전시는 12월2일부터 2020년 3월27일까지다. 
문의 서울시성평등활동지원센터 숨 02-6258-1010

 

<디지털 성범죄 체계적 피해지원 방안>

여성가족부는 15일 오전10시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2019 디지털 성범죄 대응 국제 컨퍼런스 ‘디지털 성범죄 체계적 피해지원 방안 및 국제협력’을 연다.
기조발표로 영국 클레어 맥글린이 이미지 기반 성폭력에 대한 국제적 대응 및 형사법의 역할을 준비했다. 주제 발표는 미국, 호주, 영국 등의 피해 대응 사례 발표가 있을 예정이며 토론은 한국의 제반 상황을 살피는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문의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 02-6363-9333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와 정치세력화>

이화여대 젠더법학연구소는 15일 오후2시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학술세미나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와 정치세력화’를 연다. 
2020년 총선을 앞두고 어느 때보다도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와 정치세력화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때 여성정치할당제, 연동형 비례대표제, 지역 선거구에서의 할당제 등에 관해 논의를 나눈다. 
△의회 내 여성대표성 확대를 위한 여성정치할당제 제도화와 한국적 양상(김은희 한국여성단체연합 정책위원)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여성대표성 : 패스트트랙 선거제도 개혁안의 젠더효과 분석(이진옥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대표) △여성대표성 확대를 위한 할당제의 의미와 한계:지역구 선거를 중심으로(이정진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발제가 있을 예정이다.
문의 이화여대 젠더법학연구소 02-3277-2764

 

<해군상관에의한성소수자여군성폭력사건>

해군상관에의한성소수자여군성폭력사건공대위는 15일 오후7시30분 서울 마포구 한국성폭력상담소에서 ‘해군상관에의한 성소수자여군 성폭력사건 다시쓰기’ 워크숍을 진행한다.
해군 성폭행 사건은 해군 상관 두 사람이 함정 내 유일한 여성 군인이던 부하 군인을 성폭행한 사건이다. 가해자들은 1심에서 10년과 8년형을 선고받았으나 항소심 재판부는 피해자가 성소수자임을 이미 가해자들이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성인지 감수성 부족한 태도로 두 가해자 모두에 무죄 판결을 내려 사회적 공분을 샀다. 
항소심 이후 1년이 지나 대법원 선고를 기다리는 지금 2심 판결문 쟁점을 분석하고 판결문을 다시 써본다. 
문의 02-338-2890  

 

<한국여성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여성학회는 16일 오전10시 서울 동작구 중앙대학교에서 2019년 추계학술대회 ‘페미니즘, 민주주의로 민주주의를 넘어서다’를 개최한다. 
총 3부로 진행되는 이번 학회는 기조강연 1개와 7개의 기획세션, 4개의 자유세션이 있을 예정이며 총 34개의 발제가 이루어진다.
자세한 발제 일정은 홈페이지(http://www.kaws.or.kr/bin/minihome/neo_main8.htm?st=view&num=&idx=2932&page=&_aldo=51497&seq=910&bbs_seq=9520&ctype=&search_type=&search_word=)를 참고하면 된다.

 

 

행사 소개를 원하시는 기관 및 단체는 메일(seoh@womennews.co.kr)로 행사 내용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