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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2위 민간 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의 본입찰 서류마감인 7일 오후 2시를 앞두고 현재까지 애경그룹과 HDC현대산업개발이 양강구도를 형성하는 가운데 초기 인수 후보군으로 지목됐던 SK, GS 등 대기업이 본입찰에 참가 가능성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뉴시스

국내 2위 민간 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의 본입찰 서류마감인 7일 오후 2시를 앞두고 현재까지 애경그룹과 HDC현대산업개발이 양강구도를 형성하는 가운데 초기 인수 후보군으로 지목됐던 SK, GS 등 대기업이 본입찰에 참가 가능성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예비입찰에 차여한 곳은 총 3곳이다. 애경그룹과 스톤프릿지캐피탈 컨소시엄, HDC현대산업개발과 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KCGI와 홍콩계 사모펀드 뱅커스트릿이다.

애경과 HDC현산과 애경 ‘2강’ 구도로 좁혀졌으나 KCGI가 어떤 전략적 투자자와 본입찰에 나설지, 예비입찰에 불참했던 SK,GS, 한화가 본입찰에 등장해 막판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KCGI가 대기업을 전략적투자자(SI)로 끌어들여 본입찰에 참여할 경우 양강구도가 아닌 다자구도로 갈 가능성이 있다. 이미 KCGI는 아시아나 인수를 위해 호텔신라 등 대기업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 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인수가는 시장에서 대략 1조5000억원에서 2조원 사이로 추산한다. 이는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등 6개 자회사까지 포함한 가격대다.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2위 항공사로 국제선 노선 70여개를 보유한 글로벌 항공사다. 취득이 어려운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업 진입을 노리는 기업에는 한번에 시장에 안착할 수 있는 매물이다. 다만 7조원이 넘는 부채 및 항공기 노후화 등에 따른 추가 투자 등은 부담요인으로 꼽힌다.

애경그룹은 이번 인수전에 가장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저비용항공사(LCC)로 출범한 제주항공을 국내 최대 LCC로 키워 항공사 경영에 성공한 경험을 살려 대규모 항공기업으로 도약할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1조원 이상 운용자산을 보유한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손 잡고 자금력 우려를 해소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자금력이 강점이다. 국내 1위 증권사 미래에셋대우와 손을 잡아 자산 총액이 10조원을 넘겨 애경의 2배에 이른다. 다만 항공업 경험이 없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를 이끌지는 미지수다.

우선인수협상대상자는 본입찰 이후 1~2주 뒤 발표될 예정이다. 내부적으로 내달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해 연내 매각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본입찰이 유찰될 경우 채권단이 재매각을 추진할 방침이다.

업계에선 아시아나 항공 본입찰 결과에 따라 항공업계 판도 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시장 재편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라며 “통매각이나 분리매각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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