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점 최소화 강점 최대화 전략으로

본지 여성장관 이미지컬러 이벤트 네티즌 참여 여성장관 맞춤컬러 찾아

전략적인 이미지 관리란 개인이 갖는 매력의 힘으로 이미지 수용자들의 마음을 움직임으로써 그 목적하는 바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P.I (President Identity)라고 불리는 리더의 이미지 관리법 역시 이러한 전략적인 이미지관리의 일종이며 사회 각계 각층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한 분야로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개인의 이미지관리(Pr.I : Personal Identity)와 달리 P.I는 개인이 가진 내외적 이미지에 사회적으로 부여받은 역할의 이미지를 더하여 매력적인 리더로서 내적, 외적, 행동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일관성 있게 전파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그렇다면 우리시대 4인의 여성장관들이 고려해봐야 할 P.I 전략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강금실 법무부 장관

젊고 도전적이며 이지적

@14-1.jpg

다부지고 이지적인 내면의 힘이 배어 나오는 강금실 장관의 외모는 강렬하면서도 또렷하고 다소 도전적인 느낌을 주는 커리어우먼의 모습이다.

짧고 단정한 헤어스타일은 세련되고 도회적으로 보이게 해주며 이마를 자신 있게 드러냄으로써 보다 밝고 똑똑한 인상을 주고 있다. 때로는 다소 차가움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간혹 붉거나 진한 립스틱을 사용하는 메이크업을 연출했을 때는 이와 같은 느낌이 한결 강해져 다소의 거부감마저 느끼게 만든다.

원색의 의상, 달랑거리는 귀걸이는 마이너스

분명하고 짧은 문장 말투보다는 섬세하고 신중한 말투 유리

법무라는 보수적인 영역에 진출한 여성장관으로서 ‘젊고 도전적이며 이지적’인 강 장관 개인이 갖는 외적인 이미지는 큰 강점이자 매력이다. 그렇지만 간혹 달랑거리는 귀걸이를 착용하거나 지나치게 여성스럽고 원색적인 의상을 입고 공식 석상에 등장하는 것은 오히려 강 장관 특유의 이미지에 마이너스가 되는 요인들로 일관성 있는 이미지 형성을 저해한다. 가능한 한 여성스러움보다 프로다움이 느껴지는 정장을 선택하고 비슷한 스타일의 의상을 자주 활용해 이른바 ‘강금실식’ 패션을 만들어 내는 것도 바람직하다.

의사소통 스타일에도 다소 아쉬운 점이 있다. 힘있고 분명하며 짧은 문장을 구사하는 습관은 전문적인 인상을 줄 수 있지만 자칫 지나치게 대담하고 신중하지 못해 보일 우려가 있다. 어차피 강한 인상을 준다면 오히려 신중하고 숙고하는, 주변을 배려하는 듯한 표현법을 활용하면 어떨까? “호주제, 즉시 시정해야죠.”하는 스타일 대신 “호주제, 문제가 많습니다. 그러나 유림측 이야기도 참고해 신중히 고려해 보겠습니다”하는 방식이라면 뜻밖의 섬세함과 신중함이 전해지지 않을까.

이미지 컬러: 투명하고 전문적인 블루

다부지고 이지적인 이미지의 강 장관이기 이전에 변호사라는 전문직에 종사한 강 장관을 대변하는 색은 진한 파랑이다.

파란색은 일반적으로 신성함, 진실, 조화, 진정, 희망의 의미를 갖는다. 또한 파란색은 분노나 불쾌함을 진정시키거나 잠재우는 성질을 갖는데 이는 생리학적으로 파란색을 볼 때 사람의 뇌에서 신경안정물질이 11종이나 나오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파란색은 가장 전문적인 능력을 고양시키는 색상이기도 하다.

강 장관은 외적으로 단정하고 깔끔하며 그래서 다소 차가워 보이는 측면을 간혹 귀여운 여성스러움으로 커버하는 경향이 있다. 더욱이 또박또박 끊어지면서도 단호한 어투를 사용하는 덕분에 작은 체구에도 불구하고 강한 느낌이 전달된다. 주 업무인 법의 상징색이 파랑이란 점도 감안한다.

최근 다수에게 선호의 대상이 된 파란색, 특히 지적인 젊은이들 사이에서 부는 파란색 열풍 속에서 우리는 강 장관의 단호하고 이성적인 이미지를 발견할 수 있다.

김화중 보건복지부 장관

차분하고 온화한 이미지

~14-2.jpg

노련함과 원숙함이 어우러진 김화중 장관의 전체적인 외적 이미지는 차분함과 냉정함. 김 장관 메이크업의 특징은 진하고 또렷한 입술 선과 깔끔하고 가는 눈썹이다. 약간의 볼륨감을 준 커트 헤어스타일은 단정하게 정리되어 있으며 금속 테의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엔 한결 보수적이고 차갑게 보인다.

하지만 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미소짓는 모습은 전혀 다른 얼굴로 느껴질 만큼 온화한 분위기가 숨어 있기도 하다.

안경 벗고, 부드러운 메이크업 필요

단체장의 성과와 리더십 후광으로 활용해야

김 장관에게 간호협회장을 역임한 경력은 뜨거운 감자와 같다. 아직 우리사회는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한 최선이 오히려 한 단체의 이권을 추구해 온 것으로 오해받을 수 있는 이중잣대가 적용되는 면이 있기 때문이다.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다. 오히려 협회장으로서 이룬 성과와 리더십을 후광으로 활용하는 PR전략을 펼쳐보는 것도 한 방편이 될 수 있다.

외적인 면에서도 보다 따듯하게 보일 수 있도록 보완하는 방법을 택한다. 보다 자연스러운 메이크업과 더불어 가능한 한 대중에게는 안경을 착용하지 않은 웃는 모습을 노출시키도록 한다. 다소 부드럽게 보일 수 있는 한 방편으로 스카프나 브로치 정도를 활용하는 것도 좋겠다.

이미지 컬러: 소박하고 겸손한 화이트

한국 나이팅게일의 수장으로서 그리고 몇 안 되는 여성 국회의원으로써 활동해 온 맹렬여성 김 장관을 표현하는 가장 적절한 색은 흰색이다.

흰색은 오랫동안 선의 상징으로 여겨져 순결, 고상함, 청렴함, 우아함, 세련된 예의바름을 의미하며 순결과 완벽함의 상징이자 모든 색상과 혼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조화의 색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흰색은 일반적으로 극도의 순결함과 고귀한 정서를 보여준다.

김 장관이 걸어 온 의료인으로서의 길에 어울리는 색이기도 한 흰색은 우리 의료계에 맑고 숭고한 열정으로 새로운 정책과 정신을 심어달라는 국민의 기대가 표출된 색이다.

김 장관의 간결하고 소박한 외적인 모습과 겸손함 속에 느껴지는 힘과 어울리는 흰색을 찾아드리며 모쪼록 우리시대에 꼭 필요한 정책을 마련해주시길 바란다.

지은희 여성부 장관

소박하면서 의지가 엿보이는 이미지

@14-3.jpg

지은희 장관의 경력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지 장관에 대해 실지보다 강한 이미지를 받게 될 것이다. 여성운동가로서 걸어 온 지 장관은 소박하면서도 의지가 엿보이는 표정과 옷차림을 하고 있다. 지 장관의 자연스러운 외모는 특히 동성인 여성들에게 자못 큰 설득력과 호소력으로 다가서는데 이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단 여성부라는, 아직은 우리 사회에서 100%의 호감과 수용을 얻지 못하는 어려운 업무를 맡은 이상 지 장관의 전략적인 이미지관리는 아무래도 범국민을 대상으로 확대돼야 할 것이다.

전국민에게 어필하는 대중적 전략 필요

언론 사진 촬영에 좀 더 신경써야

성별을 뛰어넘는 의사소통은 감성적인 호소보다는 이성적인 근거와 논리, 사례 중심이 바람직하다.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이미지로 재무장함으로써 합리적인 판단과 업무 수행력을 가진 리더의 이미지로 부각되는 것이 요구된다. 아울러 잦은 언론의 관심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대중에게 노출되는 사진들에 보다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참고로 현재 지 장관 사진들은(인터넷DB 상의) 너무 오래 전 것들이 많은 상태다.

이미지 컬러: 힘과 열정의 레드

새롭게 열리는 여성시대에 대한 부푼 희망과 기대가 실린 여성부. 그 선두에는 강인하고 깊은 느낌을 주는 지은희 장관이 있다. 지은희 여성부 장관의 상징색은 빨간색.

이른바 정열의 색이라 불리는 빨간색은 힘과 열정, 투쟁을 떠올리게도 하지만 색의 심연에는 강인한 모성과 가장 인간적인 뜨거움이 자리한다. 또한 빨간색은 즉각적으로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색이기도 하다.

지은희 장관의 선명하고 도전적인 행보를 담아내고 여성운동가로 한 길을 걸어 온 모습 역시 빨간색과 연결되며 힘과 의지가 실린 지은희 장관의 의사소통 스타일과도 어울리는 색이다.

한명숙 환경부 장관

겸손하고 안정적인 이미지

~14-4.jpg

마치 한 폭의 단아한 동양화를 연상시키는 한명숙 장관은 조용하면서도 언제나 제 몫을 다해내는 힘이 느껴지는 분이다. 한 장관 최대 장점은 사회적인 관습과 예의범절을 존중하는 듯한 겸손함을 갖추고 시선을 끌지 않는 차분한 업무수행 스타일이다. 때로는 개성이 없거나 약해 보이는 점도 있겠지만 전통적인 시각에서 볼 때는 무리 없이 안정적이다. 특히 언제나 비슷한 우아한 스타일의 의상선택은 연령과 분위기에 적절하며 표정 역시 따뜻해 보인다.

무난한 이미지는 무관심으로 작용할 수도

분명하고 강한 의지 표출할 필요

다소 우려되는 점은 과연 위기나 결단의 상황에서 한 장관의 이미지가 어떻게 받아들여질 지에 대한 부분이다. 무난함은 때로 막연한 거리감이나 무관심으로 작용되기도 한다. 언론이나 공식석상을 통한 좀 더 분명하고 강한 의지를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활용해 보는 것도 바람직하다.

이미지 컬러: 위로와 평화의 그린

마치 한 폭의 단아한 동양화를 연상시키는 한 장관은 조용하면서도 언제나 제몫을 다해내는 힘이 느껴지는 분이다. 한 장관의 상징색은 녹색.

맡은 주무가 환경이라는 점을 감안해서 찾아 낸 색이지만 무엇보다 녹색은 지치고 피곤

m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