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기구 의원, 성폭력 피해 예방 방안 마련 촉구

정의당과 공공운수노조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울산시와 경동도시가스가 가스안전 점검 노동자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성폭력 위험에 노출된 여성 가스점검원들의 2인1조 근무제를 촉구했다. ©뉴시스
정의당과 공공운수노조가 지난 6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울산시와 경동도시가스가 가스안전 점검 노동자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성폭력 위험에 노출된 여성 가스점검원들의 2인1조 근무제를 촉구했다. ©뉴시스

 

국정감사에서 성희롱, 성추행에 무방비하게 노출되고 있는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전면적 실태조사와 함께 2인1조 근무 등 예방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국회의원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에너지 분야 국정감사에서 도시가스 안전점검원들에 대한 성폭력 피해예방 방안 마련과 전면적 실태조사, 개인별 할당물량의 합리적 조정 등을 촉구했다.

이날 국정감사에는 지난 4월 성폭력 피해사건이 발생해 노조가 파업에 들어간 후 최근 노사합의가 타결된 경동도시가스 나윤호 대표이사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앞서 지난 9월 17일에는 울산 경동도시가스 안전점검원 3명이 성폭력 방지를 위한 2인1조 근무 이행 등을 요구하며 울산시의회 옥상에서 고공농성을 하기도 했다.

어기구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어기구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어 의원은 나윤호 대표에게 경동도시가스 노사합의 과정과 합의내용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도시가스 안전점검의 주무부처인 산업부가 전국적 실태조사에 착수할 것을 주문했다. 

어 의원은 “가스안전 점검원들에 대한 성폭력 피해 예방을 위해 경동도시가스 노사가 합의한 것을 참고해 탄력적 2인1조 근무방안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적절한 개인별 할당물량에 대해 산업부가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윤모 산업부장관은 “정확한 실태조사 후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찾아보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경동도시가스 노사는 지난달 20일 점검원 안전 확보를 위한 탄력적 2인1조 방안 도입, 감정노동자 보호매뉴얼 개정·시행, 성범죄자 등 특별관리세대에 대한 정보제공 및 안전기준 마련 등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