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jpg

◀27일 민법개정안을 제출하고 있는 이미경 의원 등 여성계 인사들.

<사진·민원기 기자>

호주제 폐지를 염원하는 272명의 이름이 모여 ‘NO호주’를 그려냈다. 지난 달 27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호주제폐지를 위한 시민연대는 국회의원 272명에 맞춰 사회지도층 인사, 시민 등 272명으로 구성된 ‘호주제폐지272’ 발족식을 가졌다.

신인령 이화여대 총장, 고은 시인, 이세중 변호사, 서주원 환경연합 사무총장 등 학계, 예술계, 법조계, 시민단체 인사들이 고루 참여하는 ‘호주제폐지272’는 국회의원 272명을 1대 1로 설득해 호주제 폐지 민법개정안을 16대 국회 회기 내 통과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한나라당 박희태, 민주당 정대철, 자민련 이인제 등 3당 대표를 맡아 설득할 인물로 나도선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 회장, 권김혁범 대전대학교 교수, 신철영 경제정의실천연합 사무총장 등이 꼽혔다. 이날 발족식에 참석한 한국가정법률상담소 곽배희 소장은 “오늘 호주제폐지를 위한 민법개정안을 의원 52명의 발의로 지금 막 국회에 접수하고 왔다”며 “이제 호주제폐지는 국회의원 272명의 선택과 판단에 넘겨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호주제폐지272’ 대표 인사를 맡은 서주원 환경연합 사무총장은 “보통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전혀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법이나 제도가 다른 많은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한다면, 그 법은 당연히 없어져야 한다는 게 보통 사람들의 상식이 아니냐”며 호주제 폐지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이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김기춘 위원장과 면담을 갖고 올 회기 내 호주제 폐지 민법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원활한 의사일정을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호주제폐지272’는 당초 ‘호주제폐지 수호천사단’이란 이름으로 이야기됐으나 자칫 호주제를 수호한다는 오해의 소지가 있어 새로 이름을 정했다는 후문.

김선희 기자sonagi@womennews.co.kr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