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오후 광안리해수욕장 해변공원 야외무대 일원에서 ‘가정폭력 없는 평화의 달 기념 캠페인’을 개최했다. ⓒ부산시
 ‘가정폭력 없는 평화의 달 기념 캠페인’ ⓒ부산시

 

가정폭력이나 데이트폭력 등을 겪은 여성은 정신적인 장애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연구팀은 홍진표 교수, 안지현 임상강사가 국내 18세 이상 여성 3160명을 대면 조사한 결과 각종 폭력 피해와 정신장애 사이에 이런 연관성이 관찰됐다고 16일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여성정신건강학보 최근호에 실렸다.

연구팀은 18세 이상 여성들을 전국 23개 지역에서 선별하고 개별 인터뷰했다. 이 결과 한 번이라도 배우자, 연인 등으로부터 물리적 폭력이나 성폭력 등을 당했다고 고백한 사람은 모두 47명이었다.

연구팀은 피해 여성과 비피해 여성의 정신장애 평생 유병률을 분석해 상대적 발병 위험을 비교한 결과 물리적 폭력 피해 여성의 경우 여러 정신장애 중 하나라도 발병할 위험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3.6배 높았다. 광장공포증·강박장애 발병 8배, 니코틴 의존증 6.5배, 외상후스트레스장애 6배, 알코올 남용 4.9배 순으로 발병 위험이 컸다.

특히 성폭력 피해 여성은 이런 위험 정도가 더욱 더 심했다.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발병 위험은 32.4배에 달했고, 강박 장애(27.8배), 니코틴 의존증(22.4배), 광장공포증(19.6배), 불안장애(13.3배) 등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연구팀은 “폭력 피해 사실을 말하지 못하거나, 피해를 봤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홀로 병을 키우고 있는 여성들이 더 있을 수 있다”며 “마음의 상처는 평생에 걸쳐 병으로 발전할 수 있는 만큼 초기부터 적극적인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