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의 측근인 에토 세이이치 보좌관 / 뉴시스
아베 총리의 측근인 에토 세이이치 보좌관 / 뉴시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최측근인 에토 세이이치 총리 보좌관이 일본을 방문했던 여야 국회의원들에게 ‘한국은 과거 매춘관광국’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김부겸·김영춘, 자유한국당 김세연,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 등은 일본의 ‘경제보복’ 문제와 관련해 최근 일본을 방문한 지난 1일 정계 원로인 가메이 시즈카 전 의원이 주선한 만찬 자리에서 에토 보좌관과 만났다. 이 자리는 가메이 전 의원이 최근 한·일 갈등에 대해 ‘혼네(일본어로 속마음)’를 편하게 털어놓자며 마련했다.

에토 보좌관은 이 자리에서 “나는 올해 71세인데 한국에 한 번 가봤다”며 “과거 일본에선 한국을 주로 매춘 관광으로 찾았는데, 나는 그런 것이 싫어서 가지 않았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토 보좌관은 또 “강제징용,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한 조사 과정에 참여했지만 불법적인 정황을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고 한다. 에토 보좌관의 갑작스러운 발언에 한국 의원들은 물론 일본 관계자들까지 표정이 굳어지는 등 당혹스러운 분위기가 빚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김부겸 의원은 그 자리에서 “에토 보좌관은 그렇게 인식하지만, 한국은 엄연히 다른 역사 인식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고, 만찬을 주선한 가메이 전 의원은 에토 보좌관에게 유감의 뜻을 표하고 상황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여야 의원은 ‘나비 프로젝트, 한·미·일 협력의 미래’ 콘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해 싱크탱크 여시재와 함께 지난달 31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을 찾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