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우리금융그룹과 ’성별 균형 자율 협약‘ 체결
여성 부부장급은 20%~45% 이상 확대키로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여성가족부 홈페이지

여성가족부는 2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우리은행·우리카드·우리에프아이에스와 ‘기업 내 성별 다양성 제고를 위한 실천과제를 담은 자율 협약’을 각각 체결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을 비롯해 정원재 우리카드 대표, 이동연 우리에프아이에스 대표, 최동수 우리금융지주 부사장, 정종숙 우리은행 부행장보, 송한영 우리은행 상무 등이 참여한다. 이 자리에서 정종숙 우리은행 부행장보가 행원으로 시작해 부행장이 되기까지 성과를 창출했던 자신의 경험과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우리금융그룹 계열사 임직원 70여 명 앞에서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여성가족부는 여성 진출은 활발한 편이나 관리 직위의 여성 비율이 낮은 금융권 기업에 성별 다양성 제고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금융권 기업과의 ‘성별균형 포용성장 파트너십(동반관계)’ 자율협약을 체결해 왔다. 우리은행·우리카드는 메리츠자산운용, 케이비(KB)국민은행, 케이비(KB)증권, 에스시(SC)제일은행에 이어 자율협약에 참여하는 금융기업이 됐다.

ⓒ여성가족부

우리은행·우리카드·우리에프아이에스는 이날 협약서에 채용부터 승진까지 성차별 금지 노력을 포함해 ’22년까지 부장급 여성비율 10%~15% 및 부부장급 여성비율 20%~45% 달성을 통한 여성 고위직 대폭 확대, 양성협업 우수사례 전파 등에 대한 실천 내용을 담았다.

특히 우리은행은 지난해 남녀가 협업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양성협업지수‘ 평가에서 100점 만점에 72점을 받아 국내 브랜드 가치 상위 40개 기업(평균 52점) 중 대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남성과 여성의 협업이 직원의 만족도와 기업의 혁신 및 운영 성과를 높인다는 것을 인정받았으며 조직 내 남성과 여성이 협업해 성과를 창출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적극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차세대 여성지도자 양성에 대한 지원과 함께 성평등 기업문화 확립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하게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와 조건을 부여하는 것이 유리천장 해소의 출발”이라며 “이번 협약으로 우리은행·우리카드·우리에프아이에스의 양성협업 우수사례가 널리 전파되고 더 많은 금융 기업이 동참하여 우리사회 전반에 성평등한 조직문화가 확대되길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