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18일 회동에서 발표한 공동발표문에 일본의 경제 보복 대응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포함시키면서 향후 국회 차원의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첫발을 뗐다.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은 3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16개월 만의 회동이다.

회동시간 상당 부분이 일본의 수출 규제 대응조치에 할애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회동을 통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부당한 경제 보복’이라고 규정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당장 일본이 오는 8월부터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에서 한국을 제외할 것으로 관측되자 국회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를 지렛대로 삼을 방침이다.

여야는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초당적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문대통령과 여야5당 대표는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합의하는 등 향후에도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긴밀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하지만 참석자들은 국회 정상화와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을 공동 발표문에 담아내지는 못했다.

또 문 대통령이 여러 차례 강조했던 추가경정예산의 국회 처리도 이날 불발됐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합의안 처리를 요구하며 추경 처리를 수용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