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이주여성들이 ‘차별에 기반한 다문화가족 자녀 비하 발언, 익산시장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이주여성들이 ‘차별에 기반한 다문화가족 자녀 비하 발언, 익산시장 규탄대회’를 열었다.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없음)ⓒ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여성가족부는 전남 영암에서 발생한 이주여성 가정폭력 피해자를 위해 긴급지원팀을 구성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지원 체계를 점검한다고 8일 밝혔다.

여가부는 전남 등 지차체와 함께 긴급지원팀을 만들어 심리 상담, 치료지원, 통·번역, 무료법률 지원서비스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피해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아이돌보미도 파견할 예정이다.

진선미 장관은 이날 사건 피해자인 베트남 출신 이주여성을 직접 찾아가 위로하고 폭력피해 이주여성 보호시설을 방문했다.

여가부는 전국에 폭력피해 이주여성 쉼터 등 32개 보호시설 입소자를 대상으로 폭력 피해 실태 등을 조사해 이주여성에 대한 폭력 방지 대책 및 피해자 지원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 전국 5개소에 ‘폭력피해 이주여성 전문 상담소’를 신설해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주여성에 대한 폭력피해지원 및 인권강화 방안에 대하여 긴급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제도 개선을 위하여 관계부처와 논의할 계획이다.

진 장관은 “베트남 현지 가족들이 더 이상 걱정하지 않도록 피해자의 치료와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언론도 피해자와 아동의 신원이 노출되거나 2차 피해 우려가 있으니 과도한 취재를 지양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